조금 천천히 가도 괜찮아 - 대인관계 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 13
나탈리 페라리 지음, 도미니크 졸랭 그림 / 개암나무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도서출판 개암나무에서 출간되고 있는 <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 13번째 이야기랍니다. “대인관계”에 대해 우리로 하여금 생각해보게 하는 동화인데, 제목에서도 대충 이 동화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느낄 수 있죠?

마리는 형제가 없는 아이랍니다. 외동딸이죠. 그런 마리는 혼자인 것이 나쁘지 않답니다. 마리는 오히려 혼자 있는 걸 좋아하거든요. 마리는 일명 혼자 놀기의 달인이랍니다. 혼자 있어도 전혀 심심하지 않네요. 도리어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는 것을 귀찮아한답니다.

 

이런 마리가 혹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할까 염려하며, 부모님은 이리저리 노력을 해본답니다. 하지만, 모든 노력에도 마리는 좋아하기보다는 더 힘들어 하네요. 그런 마리가 과연 친구를 만들 수 있을까요?

 

이 책은 어쩌면 부모님들을 위한 동화처럼 여겨지네요. 우리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할 때, 혹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로 성장하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곤 한답니다. 저희 딸 역시 어린이집을 일부로 늦게 보냈거든요. 가능하면 오랫동안 엄마와 함께 있는 시간을 늘려주고 싶었기 때문이랍니다. 나중에는 딸아이가 자기도 보내달라며 어린이집 가고 싶다고 졸라서 결국엔 보냈답니다. 그 때, 처음 어린이집을 보낼 때, 저희들 역시 솔직히 걱정하긴 했죠. 또래 아이들보다 늦게 보냈는데, 아이가 또래 아이들 사이에서 혹시 적응하지 못하면 어떨까 말이죠.

 

그런데, 걱정할 것 하나도 없더라고요. 오히려 아이들과 잘 놀뿐더러, 아이들을 돌봐주는 아이가 되었답니다. 그래서 어린이집 선생님은 가정통신수첩에 우리 아이는 그 반에서 보조교사라고 하더라고요. 물론 초2가 된 지금도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요.

 

조금 늦게 시작한다고 해도 걱정할 것 없답니다. 아이가 조금 천천히 가도 괜찮답니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이야기를 하고 있답니다. 결국에는 아이 역시 친구를 만들게 되고, 좋은 대인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말이죠.

 

때론 우리 부모님들의 조급함이 아이들을 힘들게 하진 않는지 돌아보게 되는 동화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