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가져도 모자란다고? - 욕심 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 12
김은의 지음, 이종균 그림 / 개암나무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다 가져도 모자란다고?』는 도서출판 개암나무에서 간행되고 있는 “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 시리즈의 12번째 <욕심>에 대한 동화랍니다. 어린이들로 하여금 욕심이란 마음보다 무엇을 품어야 하는지를 잘 보여주는 좋은 동화네요.

 

옛날 욕심영감이 살고 있었답니다. 말 그대로 욕심영감은 욕심이 많죠. 가진 것도 많지만, 더 많이 갖길 원한답니다(사실 욕심이 많아 가진 것이 많다고 작가는 알려줍니다). 그런 욕심영감 집에 하루는 남루한 복장의 할아버지가 찾아왔답니다. 하룻밤 몸 좀 녹이게 해달라는 거죠. 욕심영감이 어떻게 행동했을지 안 봐도 알겠죠? 네, 맞습니다. 얼른 내쫓았죠.

그런데, 밤이 지나 아침이 되니, 욕심영감 옆집, 인심영감 집에 웬 보지 못하던 곡식 둥구미가 떡하니 놓여 있네요(둥구미는 곡식을 담아 두는 짚으로 만든 그릇이랍니다. 하지만, 이 동화에서는 창고와 같은 개념으로 사용된답니다). 안에는 곡식이 가득 담겨 있고 말입니다.

아무튼 이런 모습에 욕심영감이 또 어떤 반응이었을지 상상되죠? 맞아요. 속이 부글부글 끓었답니다. 어제 그 허름한 복장의 영감이 신통한 도사였나 봅니다. 이렇게 분내는 욕심영감을 위해 마음씨 착한 딸이 나서네요. 그리곤 꼭 도사님을 데려오겠다며 여비를 받아 길을 떠난답니다.

이렇게 떠났던 딸은 도사와 같이 생긴 영감을 데려오네요. 욕심영감이 또 어떻게 했을까요? 물론 커다란 둥구미를 바라며, 도사를 정성껏 대접했답니다. 하지만, 아침에 일어나 보니, 마당엔 아무것도 없네요. 왜냐하면 도사가 아니었거든요. 하지만, 이 남루한 할아버지는 둥구미를 만들 수 있다며 그 때부터 욕심영감을 위해 커다란 둥구미를 만들기 시작한답니다.

욕심영감의 딸은 또 다시 도사를 찾아 길을 떠나고 또 다른 도사를 데려왔답니다. 그런데 모두 가짜 도사여서 이런 일이 계속 반복된답니다.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그 끝은 어떻게 될까요? 놀랍게도 욕심영감은 이야기 끝에 마을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며, 칭찬 받는 사람이 된답니다. 어떻게 그렇게 되냐고요? 한 번 상상해 보세요. 맞춘다면 더 좋겠고요.

 

이 이야기를 읽으며 두 가지를 생각해 봅니다.

 

첫째, 가지려고 움켜쥐려하기보다는 나누는 삶을 살라는 겁니다. 오늘 우리는 너무나도 많은 것들을 가지고 있답니다. 그런데도 마치 “욕심영감”처럼 더 많은 것을 가지려 하고, 여전히 부족하다며 못 살겠다고 아우성이랍니다. 뭔가 이상한 것 같지 않나요?

 

둘째, 욕심을 갖되 ‘선한욕심’을 가지라는 겁니다. 이 동화의 마지막을 보면, 욕심영감은 남들에게 인정받는 일에도 욕심을 부려 선한 일들을 많이 한답니다. 인정받으려는 욕심에 베푸는 삶을 살아가는 거죠. 그래서 욕심이긴 욕심이되, ‘선한욕심’이라 말할 수 있을 겁니다. 우리에게 이런 ‘선한욕심’이 가득하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