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만화방 이야기 별사탕 1
송언 글, 강화경 그림 / 키다리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에는 만화로 공부도 하고, 부모님이 일부러 사다주기도 하지만, 예전에는 만화에 대한 이미지가 별로 좋지 못하였답니다. 만화는 공부 못하는 아이들이나 보는 것이며, 만화방은 문제아들이 모이는 곳이라는 이미지가 없지 않았답니다.

 

그래도 만화를 빌려 보며, 만화가 주는 재미, 특히 만화만의 독특한 그 상상의 세계 속에서 행복해 하던 기억이 있네요. 물론 조금 커서는 무협지의 세계에 빠져들게 되었지만 말입니다.

 

동네마다 있던 그 허름한 만화방, 허름하지만 그 안에 꿈과 상상력이 가득하던 공간으로서의 만화방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네요. 바로 송언 선생님의 『우리 동네 만화방』이 그것입니다.

 

만화는 보고 싶은데 돈이 없어 친구들이 빌려보는 어깨너머로 만화를 봐야 하던 그 시대, 이발 비용을 아껴 만화를 빌려본 후에 머리를 이발비용이 싼 빡빡머리로 밀어야만 했던 우스운 추억담, 하지만, 만화를 통해 상상력을 기를 수 있었음을 고백하는 이 이야기는 바로 작가 선생님의 이야기네요.

이제는 추억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60-70년대의 서민 마을 풍경 그림은 아련한 옛 추억에 빠져들게 하네요. 물론, 요즘 어린이들에게는 생경한 풍경이겠지만 말이죠. 그림 속에서 살짝 살짝 보이는 간첩신고, 산불조심, 새마을운동 등의 포스터는 당시에는 빠질 수 없던 캠페인이었죠. 이런 풍경을 보여주는 추억박물관들을 가보면, 어느 추억박물관에서도 빠지지 않고 전시해 놓은 공간 중 하나가 만화방인 것을 보면, 당시 만화방이야말로 서민들에게 있어 빠질 수 없는 추억의 공간임에 분명한가 보네요.

 

왠지 이 동화는 어린이들보다는 어른들로 하여금 추억에 빠져들게 하는 힘이 있는 동화처럼 여겨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