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전과 정약용 - 편지로 우애를 나눈 형제, 2015 세종도서 문학나눔 선정도서 창의력을 길러주는 역사 인물 그림책
홍기운 글, 정주현 그림 / 머스트비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약전과 정약용 형제의 형제사랑은 유명하죠. 함께 천주교 박해에 연루되어 유배를 떠나게 되어 각기 강진과 흑산도에 유배되어서 서로를 그리워하던 형제애. 정약용의 유배가 풀렸다는 소식에 흑산도에서 우이도로 나와 동생을 만나길 손꼽아 기다리던 정약종. 하지만, 정약용을 시기하는 관리의 농간으로 정약용은 유배지를 떠나지 못하고, 결국 우이도에서 동생을 그리워하다 생을 마감한 형. 형의 죽음에 자신을 유일하게 알아주던 사람이 세상을 떠났다며 애통하던 동생. 이들의 애끓는 형제애는 두고두고 회자될 이야기죠.

이러한 약전과 약종 형제의 이야기를 주막 집 아이들의 싸우는 모습에 제3자의 시선(물론, 이 선비가 제3자의 시선을 유지하지만, 실상은 약용 당사자네요)으로 들려주는 형식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답니다. 바로 이곳 주막은 유배를 떠나며 마지막으로 함께 했던 바로 그 장소랍니다.

이 때, 이곳 주막에서 생전의 모습을 마지막으로 봤던, 그 이별의 순간을 정약용은 이런 시로 표현하고 있네요.

 

살아 있는 동안 미워할 율정점 주막

문 앞에는 길이 두 갈래로 갈렸네.

본디 같은 뿌리에서 태어났는데

지는 꽃잎처럼 흩날려 버렸네.

 

본디 같은 뿌리에서 태어난 한 형제임에도 마치 지는 꽃잎처럼 흩날려 헤어짐을 노래하는 약용의 마음이 느껴지네요.

 

이 아름다운 형제애를 읽으며, 동기간에 서로 사랑하고 아끼는 우리가 되면 좋겠네요. 더 나아가 본디 같은 뿌리에서 태어난 북녘 땅과 남녘 땅이 더 이상 흩날리지 않고 하나 되면 좋겠고요.

 

책 본문의 내용들도 좋지만, 앞뒤 표지 안쪽에 실려 있는 약전이 약용에게 보낸 편지, 약용이 두 아들에게 보낸 편지, 약용이 형님 약전에게 보낸 편지, 약전이 아우 약용에게 보낸 편지, 이 네 편의 편지를 읽으면 서로를 향한 그 마음을 물씬 느낄 수 있답니다. 참 안타까울 뿐이네요.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이들의 유배생활은 정말 원치 않고, 피하고 싶은 일이었음에도, 그 기간 동안 두 형제가 이루어낸 업적을 생각한다면, 고난이 있기에 또 그런 아름다운 결실이 있음도 생각해보게 되네요. 물론, 고난이 없다 할지라도 그런 결실이 있을 수도 있지만 말입니다.

 

유배 생활 가운데 낙심하지 않고, 학문에 정진하고, 또 후학을 길러낸 두 형제의 모습도 참 아름답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