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개 애기 우리 빛깔 그림책 3
송창일 글, 이영림 그림 / 개암나무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개 애기』는 1930년대에 활동하셨던 동화작가 송창일 선생님의 작품입니다. 북한이 고향이셔서 해방 후에도 북한에서 사셨기에 우리가 접하기 어려웠던 분이신데, 요즘, 문학계에 불고 있는 복고 바람의 영향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게 된 작품이 아닐까 여겨집니다.

 

창비에서 같은 시기에 출간된 「근대유년문학선집」3권 가운데, 『콩 눈은 왜 생겼나?』에도 실려 있는 작품이랍니다. 물론, 이번 도서출판 개암나무에서 출간된 『베개 애기』는 송창일 선생님의 동화뿐 아니라, 이영림 선생님의 예쁜 동화가 더해졌기에 훨씬 그 느낌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죠. 그림책만의 장점이기도 하고요.

 

이 책에는 “우리 빛깔 그림책 3”이라고 되어 있네요.

아이들의 장난감이 귀한 시절, 배개는 아이들에겐 너무나도 좋은 놀이감이죠. 요즘 아이들이 인형을 안고, 자신의 아이라고 부르는 것과 유사한 놀이죠. 베개를 아기라고 업기도 하고, 맛난 것도 먹여주기도 하고, 마치 엄마가 아기에게 온갖 사랑을 쏟듯 베개에 정성을 다하는 명애의 모습이 참 예쁘네요.

게다가 울고 있는 명애에게 “베개 애기의 어머니도 우나?”는 엄마의 말씀에 명애가 울음을 뚝 그치는 장면은 너무 순수하고 귀엽네요.

 

엄마가 되어 엄마의 역할을 해보고 싶어 하는 어린 여자아이의 모습을 참 잘 묘사하고 있는 동화랍니다. 단지 요즘 아이들은 온갖 인형들을 늘어놓고 이 놀이를 한다면, 명애는 베개를 인형삼아 논다는 점이 다르고요. 요즘 아이들이 당시 아이의 모습을 보며, 주어진 환경에 감사하며 더 행복할 수 있음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