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 - 오백 년 잠자는 조선을 깨우다
최인화 지음, 김태현 그림, 장재혁 감수 / 토토북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복궁은 우리나라 조선시대의 5대 궁궐 가운데 하나로 그 중에서도 가장 먼저 지어진 정궁(正宮)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경복궁에서 사시던 임금님들은 많진 않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경복궁이야말로 조선의 정신적 중심이 되던 곳입니다.

 

그래서 일본이 우리를 힘으로 집어 삼켰을 때에는 경복궁을 축소시키고, 그곳에 짐승을 기르기도 하고, 또 경복궁을 가리기 위해 그 앞에 조선총독부 건물을 크게 짓기도 했답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경복궁은 우리 민족의 근간이 되는 장소라고 할 수 있답니다.

 

문화재청장을 지내셨던 유홍준 교수님은 그분의 책에서 경복궁의 아름다움에 대해 극찬합니다. 그 중에 두 가지가 기억에 남네요. 하나는 경복궁은 비오는 날 가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겁니다. 근정전 앞의 박석 사이사이로 비가 흐르는 모습이야말로 환상적이라고 말입니다. 또 하나 경복궁이 중국의 자금성보다 결코 작지 않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경복궁은 뒤편에 있는 북악산을 궁의 배경으로 사용하기에 그곳까지 경복궁의 정원으로 포함된다는 겁니다. 그러니 실제로는 자금성보다 더 스케일이 크다는 거죠. 참 멋진 해석 아닙니까?

 

최인화 선생님이 쓴 『경복궁』은 바로 이런 곳, 우리 민족의 자긍심이 담겨 있는 경복궁을 학생들에게 알려주는 고마운 책이랍니다.

 

 

주인공 윤덕궁은 학교에서 경복궁 현장학습을 가게 됩니다. 이 때, 덕궁이는 신비한 시간여행을 하게 된답니다. 경복궁에서 한 아이를 만나게 되는데, 자신을 세자라고 말하네요. 그리고 아버지는 세종대왕이라는 겁니다. 그렇다면, 이 아이는 후에 문종 임금님이 되는 아이네요. 이 세자를 통해, 덕궁이는 경복궁의 건물들을 소개받게 된답니다.

 

그 후 덕궁이는 이번에는 장금이를 만나게 되네요. 장금이는 궁녀로 입궐하여 궁에서 일하는 여자아이랍니다. 장금이를 통해, 궁궐 안 곳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누구이며, 무슨 일을 하는지를 듣게 됩니다.

 

신비한 시간 여행을 마친 후에는 고고학자인 최문화 선생님을 통해, 경복궁의 발굴과 복원에 대해, 그리고 경복궁의 역사에 대해 설명 듣게 되네요.

 

이 책은 실제 경복궁 발굴 작업에 참여하였던 고고학자 최인화 선생님의 글이랍니다. 그래서 어쩌면, 경복궁 자체에 대해선 어느 누구보다 정확하게 알고 계신 분이지요. 그런 선생님의 글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우리 민족의 자긍심이자, 구심점인 경복궁에 대해 알고 배워갈 수 있는 아주 소중한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