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홀의 싱크홀 연구소 와이즈만 환경과학 그림책 8
최영희 지음, 이경국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한국사회는 싱크홀의 위험 앞에 노출되어 있답니다. 갑자기 땅이 아래로 꺼져 내려가는 현상인 싱크홀. 곳곳에서 이런 싱크홀 현상이 벌어지고 있죠. 인천에서, 서울에서, 울산에서, 각지에서 요즘 도로가 갑자기 꺼져 내려가는 싱크홀 현상이 벌어지고 있답니다. 벌써 몇 년 된 일이지만, 광주의 어느 할머니는 방에서 낮잠을 주무시고 계신데, 옆방이 통째로 깊은 땅속으로 꺼지는 아찔한 일이 벌어지기도 했답니다.

 

이런 일들은 우리들로 하여금 공포에 떨게 한답니다. 만약, 내가 살고 있는 집 아래에 싱크홀 현상이 벌어진다면? 그리고 그 넓이와 깊이가 아파트 한 동을 집어 삼킬 정도라면? 이제 우린 말 그대로 방에 누워 있으면서도 땅이 꺼지면 어떨까 걱정해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답니다.

 

왜 이런 싱크홀 현상이 벌어지는 것일까요? 여기에 대해, 『닥터 홀의 싱크홀 연구소』는 잘 설명하고 있답니다. 초등학교 중학년 정도(저학년도 읽을 수 있답니다)면 읽을 수 있는 이 책은 싱크홀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기 쉽게 잘 설명하고 있네요. 참 좋은 책이네요.

 

싱크홀의 원인은 한 마디로 우리 인간들에게 있답니다. 우리들의 무분별한 개발, 그리고 우리가 무분별하게 지하수를 뽑아 쓰기 때문입니다. 지하수를 뽑아 쓰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책에서는 아주 쉬운 실례를 들어가며 설명을 잘 하고 있네요.

 

그런데도 여전히 건설회사들, 기업들은 자신들의 개발로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하곤 합니다. 자신들의 개발은 주변에서 벌어지는 싱크홀 현상과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는 겁니다. 특히, 요즘 L기업의 L월드 건축공사로 인해, 인근 지역에 싱크홀 현상들이 벌어지고, 호수물이 사라지는 엄청난 일이 벌어지기도 하는데, 여전히 자신들과 싱크홀은 연관이 없다고 말합니다.

 

참 못된 사람들이죠. 아마도 그들도 자신들의 공사와 싱크홀이 연관이 있음을 알겁니다. 단지, 연관이 있음을 아무도 증명하지 못할 뿐이죠. 이제는 연관이 있음이 증명될 때, 뭔가 제제를 가하는 방식이 아니라, 연관이 없음을 증명할 때, 대형건축시설들의 허가를 해 주는 논리가 되어야 할 겁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고요? 같은 말 아니냐고요? 아닙니다. 아주 다릅니다. 만약 후자의 논리대로 된다면, 무분별한 개발은 많이 줄어들 겁니다.

 

물론 개발을 안 할 수는 없답니다. 그래서 개발에 앞서 좀 더 철저히 조사해야 합니다. 특히, 주변에 지하 물길이 어떻게 되며, 그 양은 어느 정도인지를 말입니다. 제발 안전에 대해 좀 더 생각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게다가 싱크홀에 대해서 좀 더 심각하게 접근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대형 참사가 일어난 다음엔 이미 늦으니까요.

 

우리 속담에 이런 속담이 있죠.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소 잃은 뒤에 외양간 고치면 무슨 소용이 있겠나요? 물론, 소를 잃은 뒤에도 외양간을 고치지 않는 건 더 어리석은 짓이지만요. 우리 소 잃기 전에 외양간을 고치면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