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을 잊지 말아요
우치다 미치코 외 지음, 채숙향 옮김, 우오토 오사무와 유쾌한 동료들 그림 / 지식여행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사카모토 씨는 도축업을 하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이 일이 언제부터인가 싫어졌습니다. 비록 동물이지만, 생명을 빼앗는 일을 하는 것, 결코 달갑지 않은 일이라 여겼던 겁니다.

 

그러던 그가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갖기 시작하는데, 미야라는 소를 잡던 일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느 날 여자아이가 자신이 사랑하는 소 미야를 잡아야만 그 가정이 살 수 있기에 미야와의 슬픈 이별을 하는 모습에 사실, 더욱 자신의 일이 싫어졌습니다. 하지만, 아들 시노부가 아빠가 그 소를 아프지 않게 잡아 달라는 말에 사카모토 씨는 자신의 일에 애정을 갖게 되고, 더욱 사랑하게 되었답니다.

 

세상에는 여러 가지 직업이 있습니다. 그 중에는 남들에게 멋져 보이는 직업도 있지만, 남들이 보기에 꺼릴만한 직업도 있습니다. 도축업은 후자에 속합니다. 언제나 피를 흘려야만 하는 직업이니까요.

 

하지만, 도축업자가 없다면, 우리는 고기를 먹을 수 없답니다. 그리고 가축을 죽이지 않고는 또한 우리가 고기를 먹을 수 없답니다. 『생명을 잊지 말아요』는 바로 이런 점을 생각게 하는 그림책입니다.

 

무조건 동물을 죽이지 않아야 한다고 말하면 이것 역시 옳지 않습니다. 우리가 살기 위해선 어쩔 수 없이 동물을 죽일 수밖에 없으니까요. 단지, 그러면서도 그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재미로 사냥을 하는 것은 그렇기에 좋은 취미는 아닐 겁니다. 사카모토 씨는 도축업을 하면서도 생명에 대한 존중의 마음을 품고 있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소가 아프지 않을까 생각하기도 합니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사냥을 하면, 그 희생된 동물을 위해 제사를 드렸다고 합니다. 비록 자신들의 생존을 위해 사냥을 해야만 하지만, 그럼에도 그 희생된 생명에 대한 존중의 마음을 잃지 않았던 겁니다. 우리에게 이러한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울러서, 우리가 먹게 되는 식탁의 모든 음식들은 동물이건 식물이건 그 생명을 내어놓고 우리 입에 들어가게 되는 겁니다. 그렇기에 음식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날마다 무엇인가의 희생을 먹고 내 생명을 이어가며, 건강을 유지함에 언제나 감사한 마음으로 음식을 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그림책이 담고 있는 내용은 어쩌면, 알고 싶지 않은, 외면하고 싶은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안에 담고 있는 참 의도를 우리가 안다면, 아이들에게 생명을 더욱 사랑하고 존중하게 하는 소중한 책이 될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