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세탁소 독깨비 (책콩 어린이) 57
김진 지음, 이창우 그림 / 책과콩나무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진 작가의 단편동화집 그림자 세탁소안엔 여섯 편의 단편 동화들이 실려 있습니다.

 

단편 동화는 스토리는 짧지만, 장편에 비해 더욱 그 메시지가 명확한 것이 장점이 아닐까 싶어요. 작가가 동화를 통해 우리에게 말하려는 바를 또렷이 들을 수 있다는 점 말이에요. 이처럼 각자 명확한 주제를 가지고 들려주는 여섯 편의 동화가 모두 인상적이었지만, 개인적으로는 동화집 제목이기도 한 첫 번째 이야기 그림자 세탁소, 그리고 두 번째 이야기인 ! 해피 봉순이 두 가지 이야기가 더욱 마음에 남았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 그림자 세탁소는 자신의 마음과 반대로 움직일 때, 그림자는 혼란스러워져 몸에서 떨어져 나가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그렇게 해서 자꾸 그림자가 떨어져나가려 하고, 그 그림자를 꿰매 주는 친구의 모습 등을 재미나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인공 아이는 왜 그리 자신의 마음과 달리 움직이는 걸까요? 그건, 부모님의 강요 때문이랍니다. 이미 아이들이 가야할 길을 미리 다 정해놓고, 부모님의 계획대로 움직여야만 하는 아이들. 아이들은 자신의 마음과는 전혀 다른 삶만을 강요당한 채 행동해야만 하네요. 물론, 자기 마음대로 다 행동하는 것도 바람직하진 않죠. 모든 것을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다가는 오히려 망가지게 될 테니까요. 하지만, 자신의 의지란 것은 전혀 무시당한 채 공부만을 위해 살아가야만 하는 아이들의 모습, 그래서 그림자마저 떨어져 나갈 그런 요즘 아이들의 모습에 먹먹해지네요.

  

  

! 해피 봉순은 자신의 개 해피를 둘러싼 모습을 통해, 아이가 처한 상황을 보여주고 있답니다. 아이의 부모는 이혼을 결정하고 아이에게 둘 중 한 쪽을 선택할 것을 강요합니다. 어른들의 결정에 의해 이런 슬픈 현실에 내몰린 아이들. 그 아이의 모습이 마치 강아지에게 주인을 선택하라고 강요하는 아이들의 모습과 오버랩 되는 동화입니다.

 

그러고 보니 두 이야기 모두 어른들의 결정이 아이들을 힘들게 하고 있는 상황이네요.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미리 결정해놓는 부모가 아닌, 아이들이 멋진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부모가 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 외에도 결혼문화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초딩 결혼식. 장애를 가진 누나를 바라보는 시선의 동화 누나의 껌딱지. 주변 사람들에 대해 좋은 점을 찾아가고 표현하는 일을 통해 펼쳐지는 아름다운 일상을 이야기하는 고맙습니다 편지. 그리고 뚱뚱한 외모로 인해 놀림을 받고, 먹는 것을 좋아한다는 생각에 당연하게도 다른 친구들의 우유를 먹어줘야만 하는 아이, 먹기 싫어도 먹길 강요당하는 아이의 심정을 그려내는 슈퍼 울트라 우유맨이 실려 있습니다.

 

단편동화의 특별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단편동화집 그림자 세탁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