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과학 2016.12
우등생논술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6년 11월
평점 :
품절


언제나 흥미롭고 재미나게 과학을 접근하게 해주는 월간 우등생 과학201812월호를 조금 늦었지만, 살펴봅니다. 역시 이번 12월호에도 유익하고 흥미로운 과학정보들로 가득합니다.

  

  

시사성 짙은 이달의 뉴스에서는 동물원 폐지 논란에 대한 기사도 눈에 띱니다. 제가 살던 곳이 바로 대전 동물원에서 가까운 곳이었답니다. 그래서 저 역시 이 일을 보며, 제 생각을 짧게 블로그에 올렸었는데, 반응이 너무 뜨거워서 깜짝 놀랐답니다(하루 동안 1만 명이 넘게 조회를 했답니다. 너무 많은 수가 올라와 갑을박론을 펼치는 바람에 소심한 마음에 글을 비공개로 돌려버렸다는...). 우리 어린이 독자들도 이런 기사를 통해 동물원 폐지 논란에 대해 건강한 비판과 토론을 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이달의 착한 기술에서 소개하는 먹는 빨대, 롤리스트로에 대한 소개는 정말 착한 기술이더라고요. 지구를 생각하는 과학, 지구를 살리는 과학을 어린이 독자들에게 소개함으로 어린이 독자들이 지구 살리는 일에 앞장설 수 있도록 돕고 있답니다.

  

  

이번 호 특집 기사인 독감 치트키 백신역시 좋았답니다. 감기와 독감이 어떻게 다른지. 백신이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주는지. 백신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등을 알게 해줍니다. 독감 백신은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도 기사 내용을 통해 알 수 있었답니다.

 

인류가 달에 발을 디딘지 오래지만, 아직 달 뒷면에 탐사선을 착륙시키지는 못했다고 하네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도 이번 호를 통해 알 수 있게 됩니다. 생각해보니 간단한 과학이며, 간단한 이유여서 조금은 허망했다는...

  

  

이번 달 미디어는 과학 상자에서는 <아쿠아맨>을 소개하고 있답니다. 이 영화를 통해, 과연 인류가 물속에서 살 수 있을까 하는 질문을 던집니다. 물속에서 살기 위해서는 물속에서 산소를 걸러낼 수 있는 특별한 폐가 필요하며, 공기 중에서보다 20배 빠르게 호흡할 수 있어야 하고, 아가미 같은 호흡 기관이 있어야 한다고 하네요. 그 이유는 책을 통해 확인해보시고요.

 

이처럼 다양한 과학 정보를 재미나게 만날 수 있다는 것이야말로 월간 우등생 과학의 강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흥미롭게 접근하게 만들어주고, 알찬 내용을 쏙쏙 깨닫게 해주는 과학정보지 게다가 공부하는 것 같지 않게 교과 내용을 알게 해주는 고마운 과학정보지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