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더 포스 1~2 세트 - 전2권
돈 윈슬로 지음, 박산호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수백만 명의 팬을 거느린 작가라는 돈 윈슬로. 하지만, 난 그 수백만 안에 들어 있지 않았다. 부끄럽게도 그의 작품을 여태껏 만나본 적이 없다. 이번 위즈덤하우스에서 출간된 더 포스1,2권이 첫 만남이다.

 

이 첫 만남을 이끈 문구는 책을 소개하던 내용 가운데, 장강명 작가가 입을 떡 벌리고 침을 질질 흘리며 읽었다는 부분 때문이었다. 얼마나 재미나면 침을 질질 흘리며 읽었을까 싶어 궁금했다. 욕심이 일었다. 나 역시 작가처럼 침을 질질 흘리며 읽어보고 싶다고.

 

그렇게 시작된 돈 윈슬로의 더 포스1. 하지만 읽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어째 책 내용이 착 달라붙지 못하고, 붕 뜬 느낌. 굳이 이런 이야기들을 장황하게 설명하듯 이야기하는 이유가 뭘까 의심스럽기까지. 그저 눈길로만 글자를 읽어나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다 정말 침을 질질 흘리기도 했다. 깜박 졸았던 것. , 속았구나. 낚였구나 싶은 생각에 선전 문구를 믿은 나의 어리석음을 책망했다.

 

하지만, 속는 김에 조금 더 속아보자는 심정으로 다시 책장을 펼쳤다. 이렇게 읽어나가는 사이 어느 샌가 소설 속에 푹 빠져 있던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언제 따분하게 여겼던가 싶을 만큼 1권을 푹 빠져 읽고는 책장을 덮은 후, 얼른 2권을 찾아 손을 뻗고 있는 내 자신을 발견케 된다. ~ 거짓이 아니었다. 괜스레 출판사의 요구와 안면을 고려하여 좋은 말을 써준 장강명 작가의 리뷰가 아니었음을 깨닫게 된다. 정말 재미있다. 영화 <대부 시리즈><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를 푹 빠져 봤던 것 마냥 몰입해서 읽었다.

 

소설은 부패한 형사 데니 멀론과 그 팀원들의 이야기다. 이들은 부패한 형사들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자신들의 왕국을 지켜내기 위한 형사의 마음을 잊지 않는 자들이다. 좋은 경찰을 꿈꿨던 사내들이 언젠가부터 자신도 모르는 사이 한 걸음 한 걸음 경계를 넘어서며, 타락하고 부패한 형사가 되어버린 이들. 그러다가 결코 빠져나갈 수 없을 촘촘한 거미줄에 걸린 한 마리 곤충 마냥 발버둥 치다가 그물을 걸어놨던 이들의 요구대로 응해야만 하는 멀론. 그 멀론이 얼른 거미줄에서 빠져 나와 다시 뉴욕 거리를 활보하길 응원하게 된다.

 

그들 부패한 형사를 응원할 수밖에 없는 건,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구조 속 인물들 역시 부패했기 때문이다. 자신들은 정의의 수호자인양 포장하고 있지만, 실상은 정의에는 관심이 없다. 오직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들의 유익을 추구하는 자들일 뿐이다. 부패한 형사보다 더 악한 건 이들 정의로 포장된 부패한 사회구조다. 그 부패한 권력과 시스템 아래에서 부패한 형사들은 자신들이 정의의 집행자가 되기도 한다. 물론, 그 방법이 옳진 않지만, 그럼에도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정의를 집행하는 몸부림에 독자 역시 너무나도 자연스레 응원하는 내 모습을 보게 된다.

 

2권을 덮으며, 한 동안 힘겨웠다. 부패한 형사 멀론을 이제는 떠나 보내줘야 하기에. 그럼에도 그 잔상은 며칠 동안 문득 문득 떠올랐다. 그토록 강렬한 인상을 심어준 소설 더 포스를 통해 작가 돈 윈슬로를 사랑하는 수백만의 팬들 속에 살며시 1을 더해본다. 아무래도 작가의 다른 작품들을 찾아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