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잡지 - 18~19세기 서울 양반의 취향
진경환 지음 / 소소의책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의 잡지라는 대단히 흥미로운 책을 만나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조선시대 세시풍속을 엿볼 수 있는 유득공의 경도잡지, 풍속편을 풀어놓은 책이다. 조선시대에도 잡지가 있었다니 신기한 마음으로 책을 들게 된다. 어쩌면, 경도잡지에 실린 내용들은 당시에는 별 가치 없이 느껴질 내용들일지도 모르겠다. 물론, 지방 양반들에게는 한양 양반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살피고, 유행을 따라갈 좋은 기회가 되겠지만 말이다. 오늘 우리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소중한 자료가 된다. 조선시대의 사회상을 엿볼 수 있는 너무나도 소중한 자료이니 말이다.

 

이런 소중한 자료인 경도잡지풍속 편을 저자는 하나하나 친절하게 풀어 설명해 주고 있다. 때론 지금까지 발표된 경도잡지에 대한 해설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기도 하고. 때론 경도잡지의 내용을 통해, 조선시대에 대한 오늘 우리의 잘못된 시각을 교정하기도 한다. 예를 든다면, 오늘날 천원 권 지폐에 그려진 퇴계 이황이 쓰고 있는 복건에 대한 오류를 지적하기도 한다. 평소 퇴계는 말하길, 복건은 점잖은 선비의 차림으로 적절치 않다고 말했단다. 그런데, 정작 우리의 천원 권 지폐에 그려진 퇴계는 복건을 쓰고 있다. , 방건, 탕건, 복건 등 무엇을 쓰는지는 개인의 취향임을 저자는 여러 근거를 통해 말한다. 그렇다면, 퇴계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어쩌면 평생 복건을 쓰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복건을 쓴 퇴계의 모습이 우리 모두의 인식이 되어버린 현실이라니. 이렇게 조선의 잡지라는 책은 흥미로운 지적과 함께 시작한다.

 

이렇게 시작된 책은 당시 조선사회의 내밀한 부분을 엿보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당시에도 다양한 덕후가 있었음을 만나게 된다. 화훼 덕후, 비둘기 덕후, 담배 덕후, 춤 덕후, 벼루 덕후 등 다양한 덕후, 덕질이 마치 유행처럼 일어났음을 보여준다. 이를 책에서는 이라 표현하는데, 이런 을 통해, 다양한 사회상을 엿볼뿐더러, 양반들의 유행하는 문화에 대해서도 알아갈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된다.

 

아울러, 당시 세시풍속에 대해 설명하다보니, 오늘날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어휘의 어원을 알게 되는 지적 재미도 있다. 예를 들면, 거덜 난다, 동무, 곤두박질 등의 유래를 알려주는 당시 세시풍속들을 만나게도 된다.

 

거덜 난다는 말은 흥미롭게도 양반들의 허례의식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양반들은 나귀 타는 것을 즐겼다고 한다. 처음엔 말을 구하기가 쉽지 않아 나귀를 탔지만, 나귀는 말에 비해 빠르지 않아 유유자적하는 양반들의 이미지에도 부합되었다고 한다. , 나귀를 타고 유유자적하며 그 위에서 시 한 수 읊는 것을 뭐라 할 의도는 전혀 없다. 양반의 낭만으로 좋게 보면 되니까. 그런데, 양반 체면에 고삐를 직접 잡을 수 없어, 고삐를 대신 잡아주는 견마 잡이들이 등장하게 되었다는 대목에선 양반들의 모습을 고깝게 볼 수밖에 없다.

 

아무튼 이렇게 견마 잡이라는 직업이 생기게 되는데, 이들 견마 잡이들이 잡는 고삐가 바로 거덜이라고 한다. 양반들은 한 사람뿐 아니라 두 사람의 견마 잡이들을 세우며, 자신의 위세를 드러내곤 했다는데. 문제는 이 견마 잡이들 역시 자신을 드러내는 데 열중했다는 것. 그게 바로 자신들이 잡는 거덜을 남들보다 더 화려하게 가꾸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다보니 없는 살림에 쪽박 차지 않으면 다행인 상황으로 내몰리게 되는 것. 이런 풍조를 꼬집으면서 시작된 말이 거덜 난다.’는 말이란다. 어쩌면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세대 역시 쓸데없는 거덜에 열을 내며 치장하는 모습 역시 많을 게다. 정말 그러다 거덜 난다.

 

이처럼 책은 조선의 양반들의 풍속을 보여주는 내용을 통해, 양반 뿐 아니라, 일반 백성들의 삶 역시 어떠했는지를 보여주기도 한다.

 

조선의 잡지라는 이 책을 통해, 조선시대 사회상을 엿보는 시간이 재미났다. 과거의 시대상을 알아간다는 재미도 있을뿐더러, 어쩌면 사람 사는 모습이 예나 지금이나 비슷함을 알게 되는 것 역시 흥미로웠다. 또한 막연히 상상하던 당시의 풍속을 제대로 알게 되는 기쁨도 있다. 18-19세기 서울 양반의 취향이란 부제를 갖고 있는 본서 조선의 잡지는 조선 시대의 풍속이 궁금하거나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리라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