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랑 - 김충선과 히데요시
이주호 지음 / 틀을깨는생각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소설의 시대적 배경으로 자주 등장하는 단골 가운데 하나는 임진왜란이 아닐까 싶다. 우리 역사 가운데 가장 어둡고 암울한 역사이면서, 그렇기에 역설적으로도 수많은 영웅을 잉태한 시간. 그만큼 이야기로 풀 소재가 많다는 의미이기도 하겠다. 그런 이유로 그동안 임진왜란이란 민족적 슬픔의 시간이 잉태한 수많은 영웅들을 만나왔다. 그러던 차, 김충선이라는 다소 생소한 영웅을 만나게 되었다.

 

광해, 왕이 된 남자의 저자 이주호 작가의 6년 만에 선보이는 신작 역사 소설을 통해서다. 얼른 김충선이라는 인물을 찾아봤다. 있다. 그런 인물이 실제로. 임진왜란 당시 항왜(조선에 항복한 일본군) 장군으로 전투에 나섰고, 후에 임금에게 김충선이란 이름까지 사사받은 장군. 그 업적을 기리며, 대구 달성군에는 위패를 보관하는 서원(녹동서원)까지 세워진 인물이라니, , 새로운 영웅을 만날 기대감에 살짝 흥분하며 소설을 펼쳐본다.

 

소설을 펼치며 가장 궁금했던 부분은 그는 왜 항왜가 되었을까 하는 점이었다. 하지만 소설을 읽는 가운데 언젠가부터 그런 궁금증보다는 히로(후에 사야가라 불리며, 김충선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는 소설 속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이 맞춰진다. 어느 순간 내가 히로가 되어 버린다. 히로의 가슴앓이도 내 것이 되고, 히로의 설렘 역시 오롯이 내 것이 된다. 히로의 갈등과 혼란, 위기의 상황이 내 것이 되어 함께 힘겨워하기도 한다. 히로의 꿈을 찾는 여정을 진심으로 응원하기도 하고.

 

이 소설이 주는 보석 같은 선물이 몇 가지 있다. 먼저, 일본에서 자란 히로의 스토리를 따라가다 보니, 전국시대 막바지의 일본 역사를 들여다보게 되는 재미가 있다는 점이다. 우리 작가가 전해주는 일본을 무대로 한 전국시대 역사소설이란 점은 조금은 색다른 느낌과 함께 묘한 즐거움을 선사한다(뒷부분에서는 일본의 입장에서 임진왜란을 접근하는 대목 역시 색다른 즐거움이기도 하다.).

 

처음 소설을 펼치며 궁금했던 질문에 대한 답을 얻어가는 과정 역시 선물처럼 느껴졌다. 물론 이런 해석은 작가의 것이다. 어쩌면 사실과는 거리가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안에 스토리가 품고 있는 나름의 진실이 담겨 있다. 특히, 주인공 히로가 하게 되는 자신을 낳아준 조국에 대한 고민, 조국을 향한 질문과 그 나름의 답을 찾아가는 여정. 이런 과정을 통해, 오늘 나에게 조국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게 되며, 더 나아가 조국 앞에 난 어떤 모습으로 서 있는지도 돌아보게 된다.

 

히로가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함께 하는 것 역시 커다란 즐거움 이었다. 무사로서, 뎃포 장인으로서, 뎃포 부대의 책임자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이야말로 소설이 주는 즐거움이었다. 때론 가슴 졸이기도 하고, 때론 함께 분을 내기도 하고, 때론 달콤한 성공에 웃음지어보기도 하는 시간들은 한 영웅의 발걸음을 함께 하는 보석 같은 즐거움이었다.

 

소설 속 히로는 자신의 꿈은 답을 찾아가는 사람이 되고 싶은 것이라 말한다. 그럼 히로는 답을 찾았을까? 그의 답은 무엇일까? 조국? 정체성? 아니, 어쩌면 히로에겐 사랑이야말로 조국이었으며, 인생을 붙잡아 주는 답이 아니었을까 싶다.

 

그랬기에 소설을 통해 만나는 가장 반짝이는 보석은 히로의 가슴 저미는 사랑 이야기다. 히로가 보여주는 사랑은 한 편의 노래가 되어 가슴을 울렁이게 만든다. 그 사랑에 설레게 되고, 눈물짓게 만든다.

 

밝아올 날을 위해 이제 그만 책장을 덮고 잠자리에 들어야만 하는데도, 다음 내용이 궁금해 쉬이 잠을 이룰 수 없었다. 무엇보다 히로의 사랑이 어떻게 될까 하는 궁금증에 말이다. 소설의 마지막 페이지를 덮으며 여전히 잠을 이루기 힘들다. 한 영웅을 만난 행복한 흥분에 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삭매냐 2018-08-25 20: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본군 장수로 임진왜란에 참전했다가
항왜로 이름까지 하사 받은 사야가/김충선
이라는 정말 소설에나 등장할 법한 인물
에 대한 이야기선은 매력적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병자호란 때도 참전했다가 놀라울 따름
입니다. 조선인보다 더 조선인 같았던
삶, 곧 저도 만나볼 예정입니다.

중동이 2018-08-25 22:00   좋아요 0 | URL
저도 소설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 찾아보니 실존인물이더라고요.
대구에는 그 사당까지 있고요.
물론, 여전히 논란도 있지만요.

책 재미나게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