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집왕
권재원 지음 / 사계절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뭔가를 수집하는 건, 꼭 좋고 값비싼 것들만을 모으는 건 아닙니다. 남들이 볼 땐, ‘, 저런 걸 다 모으나?’싶은 것이라 할지라도,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보물처럼 여기는 게 수집의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 역시 남들이 잘 모으지 않는 것들을 모으는 게 몇 가지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는 여행지의 입장권입니다. 방문하는 곳마다 얻게 되는 입장권을 소중하게 간직하였다가 앨범에 하나하나 꽂아 두고 아이들과 다시 살펴보며 추억을 되새기곤 합니다.

 

이처럼 뭔가를 모으는 재미를 아는 아이들에 대한 그림책이 있습니다. 권재원 작가의 수집왕이란 책인데요. 과연 책속에서 어떤 수집왕 들을 만나게 될 까 기대감을 갖고 책을 펼쳐봅니다.

  

  

길지 않은 짧은 그림책이지만, 책을 통해 참 다양한 수집 거리가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어떤 아이는 허물을 수집한답니다. 이 수집은 참 멋진 마음에서 시작되는 수집이기도 합니다. 박제는 생물을 죽여 수집하는 것이지만, 허물을 모으는 건 아무것도 죽이지 않고도 구할 수 있는 멋진 수집이라니, 참 멋집니다.

  

  

언젠가 찾아갔던 시골의 한 박물관. 그곳 모과나무 가지에 매미들이 벗어놓은 허물들이 잔뜩 달려있었답니다. 딸아이에게 보여주니 신기해하던 기억이 나네요. 그 모습이 마치 멋진 예술작품처럼 느껴졌던 것을 기억해보니, 이런 곤충들의 허물을 모으는 것 역시 멋진 수집이 되기에 충분하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죄수수첩을 수집하는 아이도 있는데요. 이 죄수 명단엔 주변 인물들이 가득하답니다. 자신에게 반성문을 쓰게 하는 선생님도, 막 공부하라고 화내는 엄마도, 괴롭히는 아이도 모두 죄수카드의 주인공들입니다. 이런 아이의 마음이 귀엽게 느껴지네요.

 

어쩌면 이런 수집이 아이들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힘이 될 수도 있겠단 생각, 아이에게 꿈을 심어줄 수 있는 수단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덕후가 된다는 건 능력자가 된다는 말이기도 하니 말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자신만의 멋진 수집 하나쯤 갖는 멋스러운 아이들이 되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