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이런 여행 어때? - 내 아이와 여행하는 22가지 방법 부모되는 철학 시리즈 8
김동옥 지음 / 씽크스마트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결혼한 후 쉬는 날이면 가급적이면 가까운 곳이라도 여행을 다녀오곤 했다. 아이가 없던 몇 년간은 귀찮아하는 아내를 끌고 일부러 밖으로 나가곤 했다. 전국 지도와 각 도별 지도에 다녀온 곳들을 하나하나 빨간 사인펜으로 동그라미를 쳐가며 가보지 못한 곳들을 하나하나 다녀오곤 했다. 딸아이가 태어나자 이런 나들이는 어엿한 가족여행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계속되었다. 가고 싶은 지역을 정해 놓고 그 지역에서 가볼만한 곳을 찾아보고 공부하며 다녀오곤 했다. 이렇게 다녀온 곳이 컴퓨터 파일에 하나하나 쌓여갔고, 지도엔 온통 빨간색 동그라미로 가득해지곤 했다.

 

아이는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게 되는데, 그 소중한 시기 하나하나를 놓치지 않고 함께 추억을 만들겠다는 욕심도 있었다. 아기가 아주 어릴 땐, 내가 가보고 싶은 곳, 그리고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장소들을 찾아다니다가 아이가 조금 큰 뒤부턴 아이를 중심으로 한 장소로 일정을 잡았다 착각하기도 했다.

 

그런데, 김동옥 작가의 아빠, 이런 여행 어때?를 보며, 많은 반성을 했다. 아이를 위해 장소를 정한다고 하면서도 여전히 내가 가고 싶은 곳이었던 경우가 제법 있었기에 그랬다. 또한 아이를 위한 여행을 한 경우 역시 조금은 부족했구나 싶은 생각을 하게 한다. 아이와 함께 하며 행복해하고 즐겁게 즐긴 것도 사실이지만, 좀 더 특별하고 아이를 위해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었겠다는 생각에 못내 아쉬움으로 남기도 했다.

 

작가가 아이와 함께 하는 여행을 보며, 꼭 해보고 싶은 여행들이 몇 있다. 그 가운데 하나가 소리사냥 여행이다. 생각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여행인데, 한 번도 이런 여행을 생각해보지 못했음이 아쉽다. 이제라도 딸아이와 그리고 늦둥이 아들과 함께 소리사냥 여행을 해봐야겠다.

 

아이가 왕이 되는 여행도 좋게 느껴졌다. 이런 여행을 하게 되면, 아이가 오롯이 여행을 즐길뿐더러 여행에 대한 기다림과 설렘이 더욱 커질 게다. 게다가 아이 스스로 책임지는 여행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한 번 시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 아이가 하나인 가정이면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둘 이상인 경우 쉽지 않겠다는 생각도 들어, 두 아이가 교대로 왕이 되는 여행을 계획해봐야겠다.

 

아이는 정말 금방 자란다. 그렇기에 더욱 아이와 함께 하는 여행은 소중하다. 아빠, 이런 여행 어때?는 그런 소중한 여행을 더욱 알차고 특별하게 채워줄 좋은 여행에세이 서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