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악한 늑대 스토리콜렉터 16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김진아 옮김 / 북로드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넬레 노이하우스의 글을 읽었다.  책에 대한 소문은 계속해서 들려왔지만, 읽을 기회와 시간 탓을 하면서 멀리하고 있었다.  올해는 못 읽겠다 싶었는데, 왜 또 이렇게 눈에 들어왔는지, 결국 도서관에서 또 대여를 해오고는 밤을 새워버렸다.  역시 '넬레 노이하우스'를 외치면서 이 기묘한 프롤로그를 다시 한번 읽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그렇지!  이게 그녀의 특기지.  거기에 시간을 절묘하게 오가는 플룻.  읽으면서 어디가 과거이고 어디가 현재인지 신경을 쓰지 않으면 깜빡하는 사이에 다른곳으로 넘어가는 그녀만의 신공이 고스란히 『사악한 늑대』속에 교묘하게 숨겨져 있다. 『백설공주에게 죽음을』을 만나고 작가가 너무나 궁금했었다.  그리고 지금 그녀가 만들어 내는 이야기들은 공존의 히트를 치면서 '타우누스 시리즈'의 전편이 출간이 되고 있다.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 독일의 작은 마을 타우누스.  작은 마을이라 여기저기 얽히지 않은 사람들이 없다고 하면서도 이 마을엔 아직까지 모르는 사람도 많다.  마을이 아니라 하나의 국가처럼 느껴지는 이유는 『사악한 늑대』를 통해서 만나게 되는 새로운 인물들이 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전작을 통해서 보덴슈타인이 이혼을 하고, 피아가 크리스토프와 결혼을 한것은 이미 알고 있다.  가정사의 변화와 상관없이 여전히 보덴슈타인, 피아 콤비는 빛을 발한다.  뜨거움을 제외하면 이야기가 안될 정도로 타우누스는 덥다 못해 뜨겁다.  열기가 온 마을을 휩싸고 있는 여름 밤 처참하게 훼손된 소녀의 시체가 강위로 떠오란다.  죽기 전 받았던 학대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소녀는 '인어공주'라는 사건명으로 불리면서 보덴슈타인, 피아 콤비가 속해있는 K11팀은 분주해지기 시작한다.

 

  유명 방송인인 한나 헤르츠만은 자신의 심리 상담사인 레오니 베르게스를 통해서 프린츨러와 로테문트를 만나고, 베른트 프린츨러와 킬리안 로테문트의 이야기는 언론을 흔들고도 남을 것이라는 것을 직감적으로 느끼게 된다.  사건은 아직 진행도 되지 않았는데, 한나는 처참할 정도로 폭행당한채 겨우 목숨만 건진 상태에서 발견된다.  어째서 한나의 몸에 남은 흔적이 죽은 '인어공주'의 몸에 남은 학대와 흔적과 비슷한 걸까?  한나에게 온 메시지를 숨긴 한나의 딸 마이케로 인해서 보덴슈타인과 피아는 엉뚱한 곳에서 헤메게 되고, 그 사이 레오나 베르게스는 레오니 베르게스는 의자에 묶인채 말라 죽은 채로 발견되어 지고 그녀의 죽어가는 모습이 카메라로 촬영되어진것을 알게 된다.  이 이야기는 어디로 향하고 있는 것일까?

 

  한나의 주변을 수색하면서 그녀가 만나던 인물들이 용의선상에 오르게 된다.  킬리안 도테문트가 소아성애로 변호사 생활을 그만두고 자신의 가족에게조차 접근금지 명령을 받았다는 사실과, 베른트 프린츨러가 로드킹 조직원이었다는 사실은 또 다른 가능성과 함께 언더커버였던 에릭 레싱의 죽음과 변해버린 벤케를 생각하게 만든다.  여기에 곁가지 처럼 보여지는 피아의 친구 엠마. '태양의 아이들'이라는 미혼모 복지기관을 설립한 요제프 핑크바이너의 며느리. 엠마의 딸 루이자의 반응이 이상하다. "엄마가 없을 때마다 찾아와.  하지만 이건 비밀이야.  엄마에게 말하면 안 된다고 했어.  안 그러면 늑대가 날 잡아먹을 거라고 했어." (p.445). 그렇게 믿었던 플로리안이 의심스러운 것을 어떻게 해야할까?  피아의 주변엔 흔하게 보는 이웃들이 아닌 낯설지만 안쓰러움으로 가슴 아린이들이 너무나 많다.

 

  전혀 다른 이야기들처럼 따로 따로 뻗어가는 것 처럼 보이던 물줄기들이 하나의 줄기가 되어 흐르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별개처럼 보이던 이야기들은 처음부터 그자리에 있었던 조각들인양 맞물리고 하나의 커다란 그림을 서서히 보여주기 시작한다.  이 재미를 놓치기 싫어서 넬레 노이하우스의 책을 읽는다. 2010년 6월 10일 목요일 부터 시작된 이야기는 2010년 7월 3일 토요일로 끝을 내는 것 처럼 보이지만, 역시 그녀가 그려내는 이야기의 백미는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다.  절대 멈출 수 없는 이야기의 시작은 이렇게 돌고 돌아 또 다른 이야기를 그리게 만들고 기대하게 만들어 버린다.  어느날 갑자기 형제 자매들이 생기면서 자신과 쌍둥이 여동생이 부모에게서 버려진 것 처럼 느껴졌다는 플로리안.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할 시간도 없이 서로 다른 인격이 그녀를 보호하기 위해 나선 미하헬라.

 

  생각조차 끔찍한 변택적인 어른들의 쾌락과 잔인함이 '보이지 않는 아이들'이라는 존재함에도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은 아이들을 만들어내고 아이들을 물건으로 치부해 버리는 이상한 곳. 에트링하우젠 궁에 있는 지하감옥 속 아이들과 스너프 영화. 끔찍함이라는 단어로는 설명을 할 수 없는 괴로움이 도사리고 있는 그곳에서 살아 남은 아이들과 죽은 아이들은 또 다른 고통을 안고 살기도 하고 그곳에 순화되기도 한다.  반전의 끝은 'S.O.N.I.D!(SONnenkInDer), 태양의 아이들'만이 아니었다.  플로리안과 미하헬라의 형제 자매가 되었던 인물들. 헬무트, 코리나, 린다, 마그누스 그리고 니키.  니키의 존재가 밝혀지는 순간 지금까지 흩어져있던 모든 조각들은 순식간에 조각을 맞추고 또 한번 '역시, 넬레 노이하우스'를 외치게 된다.  이런 망할 놈의 니키라고 외치면서 말이다.  참, 잊을 뻔 했다. 하르트무트 볼프강과 언론계의 거물인 하르트무트 마테른, 마르쿠스 마리아 프라이 그리고 니켈라 엥겔을 말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홍성인 2015-03-23 18: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좋아요!

에필로그에서 니키를 기다리는 린다가 누구인가요?
책 속에 등장했었던 인물인가요?

프롤로그의 캠핑카(로테문트?)에서 제시네 집에 간다고 나온 금발의 아이는 누구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