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세계사
탄베 유키히로 지음, 윤선해 옮김 / 황소자리(Taurus)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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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커피 소비량은 굳이 수치를 확인하지 않아도 엄청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나가는 길목마다 커피 전문점이 있고 저렴한 커피부터 고급 커피까지 다루지 않는 커피 종류가 없을 정도이다. 하지만 우리는 커피 원두를 생산하지 않는 나라이다. 기후로 인한 원인이 가장 크지만, 대부분의 원두는 수입을 해서 들어온다. 커피를 진짜 사랑하는 사람들은 이 원두가 어디 원두인지, 어떤 맛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까지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그 외의 사람들은 아메리카노의 온도 정도가 가장 중요한 사안이 아닐까 싶다. 뜨겁거나 차갑거나. 또는 달거나 그렇지 않거나 정도가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커피 사랑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 같다. 이 책은 커피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커피 나무가 발견되던 그 시점부터 처음에 커피를 어떻게 마셨는지까지 말이다.


처음의 커피는 에너지볼 형태였다고 한다. 지금도 이런 게 나오면 공부하는 사람들이나 피로를 극복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꽤 인기가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잠시 들었다. 지금과 같은 액체 형식이 아닌 가루를 뭉쳐서 만든 고체의 형태였다고 한다. 얼마전 방송에서도 에티오피아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이 곳은 커피의 원산지, 원조 같은 곳으로 일본의 다도와 같은 느낌이 나게 커피를 마신다고 한다. 방송에서도 이런 부분을 다루었는데 커피를 마실 때 총 3잔, 그리고 그 마시는 잔마다 의미가 담겨있다고 한다. 우리가 커피를 후식정도로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커피의 의미가 다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커피는 꽤 머나먼  여정을 거쳤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유럽 대륙에 퍼져나가면서 현재 우리가 지금 마시고 있는 커피의 원형은 꽤나 늦게 시작되었다고 한다.


개인적으로는 하와이 코나 커피에 대해 호감이 있어 그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 커피 나무가 하와이에서 갑자기 자라기 시작한 것은 아니라고 한다. 들여온 커피 나무가 하와이에 정착하면서 코나 커피가 되었고, 많은 사람들에게서 극찬을 받은 커피로 남겨졌다고 한다. 어떤 맛인지 저자가 자세히 설명해 두었는데, 일반적인 입맛으로는 다양한 커피의 그 맛을 음미해 볼 수 없어 좀 아쉬운 마음이 남는다. 이 책은 커피를 중심으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세계사를 살펴볼 수 있었다. 무엇보다 코스타리카, 코나 등 각종 원두의 종류를 만나볼 수 있어 제대로 된 커피 공부가 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었다. 커피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책을 좋아할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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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터 생물의 사냥법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박유미 옮김, 이마이즈미 다다아키 감수 / 성안당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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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의 세계 중에서도 사냥꾼들의 세계를 세세하게 설명해 주는 처음 만나는 것 같다. 아이들이 읽는 책이 아닌 성인도 충분히 읽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이 책은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총 55여가지의 동물들이 등장하는데, 육지, 하늘, 바다, 강으로 각각의 서식지를 나누어 헌터 그야말로 사냥꾼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우리가 아주 잘 알고 있는 동물들도 있지만 생소한 동물들도 있어 읽는 내내 동물 다큐 한 편을 보는 느낌이 들었다. 처음 등장하는 동물들은 고양이과의 육지 헌터들이다. 이들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으며 주로 어떤 동물을 사냥하고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좌측 페이지에는 텍스트를, 우측 페이지에는 그림을 담고 있어서 텍스트 자체도 부담없이 읽히지만 그림을 보면서 더 알아가는 지점들이 많다. 사실 무슨 동물이라고 말해줘도 모를 동물들은 그림으로 보거나 사냥 방법에 대한 그림이 있으면 조금 더 이해가 쉬웠던 것 같다.


눈에 띄는 지점은 북극곰에 대한 이야기였다. 이들이 나오는 다큐를 본 적은 있어도 사냥하는 것만 초점을 맞춰 생각해 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북극곰은 얼음 위에서 얼음 아래에 있는 사냥감을 사냥하기 위해 한없이 기다린다고 한다. 그 시간이 정말 길어질 때도 있다는데, 곰의 인내심은 감탄을 자아내기 충분했다. 하지만 여기서 눈여겨 봐야 할 점은 사냥꾼과 사냥의 방법이 아니라 환경오염으로 인해 북극곰이 사냥을 위해 올라가 있을 얼음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로인해 북극곰의 몸무게에도 변화가 생기게 되었고,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우리에게 잘 알려진 '죠스'는 바로 백상아리이다. 가끔 영화를 보면 백상아리라는 게 나올 때가 있는데 이 백상아리의 특이점은 1년에 한 번씩 새 이빨이 난다는 것이다. 이 이빨로 물어서 피를 많이 흘릴 때까지 기다려 사냥한다고 하니, 신기할 따름이다. 


이 책에서는 파란문어, 피라냐 등 우리가 직접 만나볼 수는 없지만 신기한 헌터들이 꽤나 많이 등장한다. 그래서인지 읽는 내내 흥미진진함이 지속되었고, 50여 마리의 동물들이 등장하지만 순식간에 후루룩 읽을 정도로 몰입이 좋았다. 어린 아이나 성인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동물에 관한 콘텐츠라는 생각이 들었다. 동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으면서 충분한 재미와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이 시리즈는 더 많은 소재들을 갖고 있던데 다른 소재의 시리즈를 읽어보는 것 또한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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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우리는 더 이상 껌을 씹지 않을까 - 대한민국 소비자 심리 탐사 보고서
최상학.Team RED PILL 지음 / 어바웃어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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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홍보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신세계 같은 책이 아닐 수 없다. 제목부터가 나름의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제목을 갖고 있는데다가 안의 내용은 더욱 환상적이다. 일반적인 책의 내용처럼 줄글로만 서술되어 있지 않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행간이나 자간, 그리고 그림이나 사진 등을 넣는 정도로 그치지 않았다. 한 페이지마다 각 페이지의 의미가 있고 소비자를 이끄는 '가치'를 갖고 있는 책이었다. 책을 이렇게도 구성할 수 있겠다 싶은 생각도 들었고, 이 도전을 하는 것 자체에 어떤 의미가 있었을까란 생각도 들었다. 적어도 새로운 걸 받아들이는 데 전혀 거부감 없이 예전의 책보다 훨씬 낫다는 평을 들을 수 있는 구성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책은 광고와 홍보, 소비자들이 어떻게 하면 상품을 사고 이용하게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다. 쉽게 말해 광고쟁이의 글이다. 저자는 AE의 엄청난 경력자이고 그와 함께 하는 팀이 있다. 새삼 한 분야에서 이렇게까지 전문적일 수 있다는 것이 부럽기까지 하다.


​우리는 상품을 인지하게 되었을 때 그 경로에 대해 잘 인식하지 않는다. 상품을 만들어낸 기업에서는 다 이유가 있게 홍보를 하고 마케팅을 한다. 그 이유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꼭 있어야 할 것처럼 잘 포장하거나 등의 방법들로 말이다. 저자가 이런 말을 했다. 제품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제품을 만든 회사가 어떤 사회적 가치의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단지 저자가 아주 잘 알고 있는 것은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 가'에 대한 부분이라고 한다. 마케팅, 홍보, 광고 다 맥을 함께 하는 단어들인데 이 별 것 아닌 단어들이 지닌 파워는 엄청나다. 우리가 대놓고 드라마 PPL하는 건 싫은 소리를 잘 하면서도 대놓고 광고하는 것들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것도 소비자의 마음을 잘 파악한 광고 홍보 전문가들이 있기 때문이다. 책에서 재미있는 부분이 있었다. 우리가 사랑한건 교회오빠가 아니라 교회오빠가 들고 있는 스타벅스 커피라는 것을 말이다. 사례에 그런 이야기가 나온다. 교회 오빠긴 하지만 스타벅스 커피를 들고 있었기에 그 오빠가 멋져보였다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상품의 가치를 잘 연결해 나가는 것이 홍보와 마케팅의 역할이란 생각이 들었다. 앞서 말한 이 책의 현란한 구성을 보면서 이들이 가진 생각은 소비자 중심, 소비자 가치 등 우리의 생각을 전환하게 한다. 이런 생각까지 할 수 있다고 하면서 재미있게 읽어내려갈 수 있던 책이 아닐까 한다. 껌에 대한 이야기가 왜 안 나올까 싶을텐데, 이 껌은 스토리를 갖고 있다. 예전의 껌 광고는 차분하게 껌을 씹는 정도로 그쳤지만 지금의 껌 광고는 쎈 언니를 표상한다고 한다. 이 차이에서 광고는 또 다른 가치를 발견해 낸다. 언젠가는 껌이 우리 모두의 간식 같단 생각이 들고, 휘바휘바 했던 때가 있지 않은가. 이 모든 것들이 광고에서부터 비롯된다. 광고와 관련해서 알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이 책이 아주 흥미롭게 만들어주리라 생각된다. 광고에 관심이 없더라도 재미있는 책을 한 번 읽어보고 싶다고 한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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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보이는 생성형 AI와 자연어 처리 그림책 한눈에 보이는 그림책
한선관.임새이 지음 / 성안당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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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생성형 AI가 화두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하려고 하고 있고 이미 활용하는 곳 또한 많다. 그렇다면 생성형 AI가 무엇인지 정도는 알아야 하는데, 단순히 개념과 사용법만 알아서는 좀 아쉬운 마음이 들 수 있다. 그럴 때 이 책을 통해 생성형 AI가 어떻게 자연어를 처리하는지 방법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현직 초등학교 교사와 컴퓨터교육학과 교수님이 함께 집필한 책이다. 그래서인지 일반적인 책에서라면 그냥 "다 알겠지" 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부분 조차 자세하게 설명하고 그림으로 풀어놓았다. 아마 데이터 쪽으로 관심이 있거나 생성형AI 같은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기초부터 다지기에 아주 적절한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총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1에서 3의 챕터까지는 자연어 처리의 기초부터 딥러닝, 실제와 활용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4는 거대 언어 모델과 생성형 AI에 대한 소개가 이어진다. 어떤 것이 생성형 AI인지 감도 없다는 사람은 챕터 4부터 읽어보아도 좋을 듯 하다. 


첫번째 챕터에서는 자연어 처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자연어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언어학에 대한 기초부터 시작해서 어휘, 구문, 그리고 이 텍스트들을 어떻게 나누고 필요 없는 부분들을 제거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렇게 말로도 쉽게 표현되어 있지만 그림으로도 설명되어 있어서 어휘, 품사 이런 것들에 당황하지 않고 금세 적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책이다. 물론, 데이터와 관련된 분야에서 사용하는 단어들도 아주 쉽게 설명되어 있어 그 동안 알고 싶었던 부분을 제대로 알아가는 시간이 되어주었다. 개인적으로는 토큰이나 정규화에 대한 부분이 명확하지 않았는데 이 책만큼 명확하고 쉽게 설명한 개념은 본적이 없는 듯 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딥러닝 기반 자연어 처리와 실제와 활용에 대해서 다룬다. 좀 어려울 수도 있는 내용이지만 그림으로 쉽게 표현되어 있어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등 우리가 꼭 알아가야 하는 개념들에 대해 아주 쉽게 설며오디어 있다. 기린과 고양이 그림이 등장하면서 마음을 좀 편안하게 해주는 역할도 하는 듯 하다.


마지막 챕터에서는 챗GPT와 빙, 제미나이, 하이클로바 등의 언어모델에 대한 소개가 이어진다. 많이 들어본 것은 챗GPT가 가장일텐데 그 외에도 다양한 언어 모델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빠질 수 없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도 짚어주고 있다. 이 책의 대상은 누구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 처리와 그 과정에 대해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충분한 시작점이 되어줄 것 같다.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어떤 과정으로 우리가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지, 이를 만드는 과정에 대한 이해 또한 이 한 권의 책으로 가능하다. 생성형 AI와 그와 관련된 과정, 언어모델이 궁금한 사람이라면 이 책으로 기초부터 닦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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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 이즈 이탈리아 This is Italia - 2024~2025년 최신판 디스 이즈 시리즈
전혜진.윤도영.박기남 지음 / TERRA(테라출판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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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를 떠올리면 많은 지역들이 함께 생각난다. 로마, 밀라노, 나폴리, 베네치아, 피렌체 등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지역들이 모두 모여있는 이탈리아 여행은 유럽 여행 중 최강자가 아닐까 생각한다. 이탈리아의 모든 것을 담아낸 테라출판사의 <디스 이즈 이탈리아>는 2024-2025 버전으로 아주 따끈한 신상이다. 이탈리아는 장화처럼 생긴 나라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수도는 로마이며 이탈리와 남과 북의 기온차는 꽤나 크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이탈리아 여행을 남부와 북부로 하다보면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신혼여행을 이탈리아로 다녀온 사람에게 레몬 비누를 선물 받은 적이 있었다. 그 레몬 비누를 이 책에서 다시 만날 수 있었는데,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레몬 생산지인 소렌토, 카프리 등의 해안 도시들에서 생산되는 것이라고 한다. 레몬 비누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레몬 관련된 모든 상품들이 있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우리에게 익숙한 피렌체에는 쇼핑의 천국, 명품 쇼핑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종이 문구류는 피렌체에서 즐기면 좋다고 하니, 한 번쯤 명품이 아닌 종이 쇼핑에 관심을 가져보아도 좋을 듯 하다.


이탈리아 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커피'가 아닐까 한다. 우리나라처럼 얼음 가득 담긴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없지만 얼음 두어개를 넣어주는 미지근한 아메리카노 정도는 만나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커피는 에스프레소인데, 이 에스프레소의 크레마가 3초 정도 설탕을 버텨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3초 후에 가라앉은 설탕의 단맛과 첫 한 모금의 쓴 맛을 느끼면서 딱 세 모금만에 즐기는 커피가 바로 에스프레소라고 하니, 이탈리아에서 한 번 즐겨보면 좋을 듯 하다. 그렇다고 해서 에스프레소만 있는 것은 아니다. 카푸치노, 라테, 마키아토 등이 있으며 함께 겻들일 수 있는 브리오슈 등의 빵도 있으니 다양하게 음식을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탈리아에 대한 관광 명소에 대한 소개만이 아니라 역사를 다루는 페이지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서 나름 이탈리아 역사 공부를 해가면서 여행 계획을 짤 수 있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이탈리아라는 나라의 특성상 중요한 유적이나 문화들이 많이 있고, 그 중 하나를 보는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여행이 되어줄 것이다.

두오모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아주 유명한 소설책에서 배경으로 나왔던 장소인데, 모두가 두오모 가는 길의 언덕에 앉아서 첫사랑을 기억하고 싶은 마음을 먹게 한 책이었다. 이 두오모는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성당으로, 연인과 함께 오르면 사랑이 이루어진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한다. 성당이기 때문에 노출이 심한 옷으로는 입장이 어렵다고 하니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여행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바로 먹거리가 아닐까 한다. 다양한 음식, 정확히는 미식들이 가능한 곳이 이탈리아다 보니 우리에게 익숙한 파스타도 있지만 그 외의 전통 음식 등도 맛볼 수 있는 기회가 많아 보였다. 여러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경험하는 것을 여행의 주된 코스로 잡아도 좋고, 음식에 대한 향유를 토대로 여행 코스를 잡아도 일주일 정도는 훌쩍 지나버릴만큼 많은 것들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 이탈리아이다. 한 권의 이탈리아 역사책을 읽는 것처럼 다채로운 사진들과 자세한 설명들이 들어있어서 여행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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