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50을 위한 50세 공부법 - 현실이 된 75세 현역 사회에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다
와다 히데키 지음, 최진양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이 책의 방향을 이렇게 말한다.

 

"이 책은 기존 성인 대상의 공부법 책과는 다른 목적을 갖고 썼다. ..., 오십 대가 되면 지금까지 쌓아 온 것들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 어떻게 다듬어 나가느냐가 중요하다"

 

100세 시대에 살아갈 50대는 앞으로 50년을 더 살아야 한다. 50년을 살아온 삶의 과정도 녹녹치 않았다. 이런 녹녹치 않는 인생을 앞으로 50년 더 산다는 것이 좋은 일인지 그렇지 않는 일인지는 독자인 저로서는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 생명의 연수는 신의 영역이다. 신의 영역에서 우리는 얼마나 살 것인지에 대한 명쾌한 답을 찾기 어렵다. 그렇지만 사회적 통계로 100세 시대는 열려있다.

 

 100세 시대에 우리의 남은 세월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에 대한 여러가지 대안들이 나와있다. 얼마전에 모 방송국의 스페셜 프로그램을 보았다. 80세가 훌쩍은 넘은 노인장께서 한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모습을 방영했다. 그분은 공부가 즐겁다고 한다. 공부로 인해 삶의 에너지를 받고 있음을 말했다. 공부가 없고, 도서관이 없었다면 모 공원에서 시간을 쭉내는 노인들과 같았을 것이라고 자평했다

 

 그렇다면 우리의 남은 인생, 특히, 오십이 넘은 인생들은 배움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 쉽지 않다. 죽을 때까지 배운다는 말이 있다. 죽을 때까지 배운다 하여 죽을 때까지 학업을 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죽을 때까지 우리는 배워야만 살아갈 수 있다. 4차 혁명시대가 펼쳐졌다. 스마트폰 하나 다룰 수 없는 세대에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그런데 스마트폰 하나로 세상을 좌지우지 하는 시대가 펼쳐진다.

 

 이럴 때 우리는 시대의 흐름속에 뒷방 노인으로 살아가야만 할 것인지.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삶에 에너지를 이어갈 공부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무엇을 배운다는 것보다 우리의 삶을 바르게 정립해 가는 정리의 배움을 배워야 할 것이다. 요즘은 인생은 60부터라고 한다. 그만큼 60의 젊음을 찾고 살아가자는 뜻일 것이다.

 

 평균수명이 늘어감으로 인생의 황혼을 잘 준비해야 한다. 그 준비는 공부이다. 다양한 사고력과 감성지수를 발전시켜 노화로 인해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극복해야 한다. 공부한다는 것은 자신을 지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분야의 습득방법과 동시에 자신에게 도전이라는 동기부여를 얻게 될 것이다. 언어에 대한 도전, 독서에 대한 습득, 관계적 기술, 말하기, 쓰기 등을 배우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을 행복하게 보내는 기술과 지혜를 얻어갈 것이다.

 

 다시 공부하는 방법으로는 평생, 사이버, 방송이 있다고 조언한다. 얼마전에 다시 공부하는 그룹군은 방송통신대학생이었다. 늦각이 학생이었지만 그들의 행복지수는 젊은 이들의 행복과는 차원이 달랐다.

 

 공부해야만 자신을 자킬 수 있음을 이 책을 통해 배우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