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깊어지는 기도 -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기도가 어려운 그리스도인을 위한
이상화 지음 / 카리스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독교의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 영적 호흡이라고 한다. 예수님을 믿는 이들을 가르켜 그리스도인, 기독인이라고 한다. 이들은 신앙생활을 하면서 두가지 레일, 말씀과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가까이 간다. 말씀과 기도는 신앙을 통해 믿음의 삶으로 연결하고 있다.

 

 그리스도인들이 영적 호흡으로 여기는 기도를 성경에서는 쉬지말고 기도하라고 한다. 쉬지 말고 기도함이 하나님의 뜻임을 데살로니가전서에 말씀하고 있다.

 

영적 호흡이라는 기도가 그리스도인들에게 생활이 되어야 하는 데, 기도의 삶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쉽지 않는 기도 생활을 유지함에 기독교인들은 어려워한다. 무엇을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조차 알지 못하기에 신앙생활에 있어서 기도생활이 주는 부담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 책은 기도의 부담감을 극복하고, 새로운 기도의 삶으로 인도하고자 하는 저자의 의도가 담겨있다. 쉬지말고 기도하라고 하신 말씀에 따라 기도하고자 하는 이들은 이 책을 참고하면 큰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들도 기도가 쉽지 않기에 예수님께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를 묻는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기도문을 가르쳐 주신다. 그게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 주기도문이다."

저자는 일반 성도들이 쉽지 기도에 접근하며, 기도생활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기 위해 상황에 따른 기도문을 제시해 주었다. 이 기도문에 절대적인 것이 아님을 모든 독자들이 알 것이다. 그렇지만 기도의 넓이와 폭을 넓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시편은 기도문이다. 하나님과 자신과의 관계속에서 쓰여진 기도문이다. 시편의 기도문을 통해 저자의 마음과 하나님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기도와 함께 찬양, 기도와 함께 감사, 기도와 함께 영광, 기도와 함께 기쁨 등이 담겨있는 시편의 깊이는 하나님과의 교제에서 나온 것이다.

 

기도는 아는 만큼 깊어지고, 기도는 아는 만큼 넓어진다. 즉 기도는 하나님의 만남이기에 하나님과의 교제에서 하나님을 알게 된다. 하나님을 아는 만큼 깊어지는 것이 기도임을 강조하고 싶다.

 

기도를 통해 우리는 풍성한 신앙생활의 모습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기도에 부담을 느끼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표준 기도문을 제시함으로 기도 생활을 더욱 깊게 하도록 돕고자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