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행복론 - 현실을 사랑하는 25가지 방법
가와사키 쇼헤이 지음, 이영미 옮김 / 소소의책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하다~!, 나는 행복하다라고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가는 이들이 드물다. 힘들고 어렵게 살아간다고 한다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그만큼 행복은 소망이고 희망일뿐이라는 것이다. 현실적 삶에서 행복을 갖지 못함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과제이다.

 

저자는 행복을 놓치고 살아가는 오늘의 주인공인 현대인들에게 현실속에서 행복을 찾도록 돕고자 이 책을 독자들에게 선 보였다. 행복이란 개념을 정의하기는 어렵다. 행복은 자신의 가치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기준점이 자신에게 있다. 내가 행복을 느낄 때 행복하기에 보편적 개념을 갖기는 어렵다. 이런 이유로 행복은 현실에 얼마만큼 적응하고 반응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저자는 현실을 사랑하는 것으로 행복을 갖게 했다. 현실을 사랑한다는 것은 현실을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실을 극복하고자 한다. 현실과 함께 하고자 함이 아니라 고난하고 힘든 현실을 극복하고자 하기에 현실을 살아가는 자신이 행복하다는 것을 가질 수 없다. 앞으로 더 나은 삶을 추구하는 과정뿐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속에서 만족하지 못하면 결코 행복은 내것이 될 수 없다.

 

저자는 이런 생각을 착안한 것이다.

저자는 현대인들에게 현실에 대한 분명한 상황을 살펴보게 한다. 저자는 제4장에 "현실에서 발견하자"고 강조하고 있다. 현실을 떠난 행복은 존재하지 않는다. 현실속에 행복이 있음을 저자는 강조한다. 대부분 행복의 가치과 기준은 가짐에 둔다. 물질, 건강, 삶에 필요한 것이 채워질 때 행복하다고 느낀다. 그러나 이런 외부적 환경에 행복함을 갖는 것은 환경에 변화로 사라지고 변하게 된다.

 

환경에 따른 행복은 일시적이며 한계가 있다. 우리가 찾는 행복은 지속적이며 삶에서 변하지 않는 것이다. 환경에 따른 행복을 갖는 이들은 늘 불안할 수 밖에 없다.

 

저자는 환경에 따른 행복이 아닌 현실속에서 즉 삶의 자리에서 행복을 갖기를 바란다. 이는 모두가 살아가는 삶에 자리가 행복의 자리임을 알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 진심으로 자신을 찾는 가장 소중한 자리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새로운 관점에서 행복을 찾아갈 것이다. 변하지 않는 인생의 과정속에서 변하지 않는 행복을 갖는 비결이 무엇인지를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만나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