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읽어주는 예수
고진하 지음 / 비채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는 그 자체로 글로 쓰여진 최고의 노래이자 짧은 글로 많은 이들의 심금을 울려온 깊고 넓은 인생과 철학 등등을 함축적으로 노래해온 것으로 시인을 일컬어서 사물의 보이지 않는 속내를 꿰뚫어 보는 ‘혁명의 눈을 가진 자’라고 하죠.

‘영성의 시인’으로 불리는 고진하 시인의 이 <시 읽어주는 예수>를 통해서 우리에게 그가 느꼈던 마음이 환해지고 편안해지며 시를 통해서 일깨우고 생각할 수 있는 사색의 시간을 우리에게 주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 성경에서도 예수님이나 사도들, 그리고 많은 일깨움의 글들이 시의 형식으로 쓰여져 있죠. 대표적으로 시편, 잠언, 전도서 등과 같이 노래와 시의 경계가 없는 글의 형식으로 우리에게 많은 것을 일깨우고 알려주는데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어서 시인은 어쩌면 가장 위대한 시인은 예수가 아닐까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그는 문득 “만일 예수님이 우리에게 시를 읽어주신다면 어떤 시를 읽어주실까”는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그게 3부로 나뉘어서 각 파트별로 주제에 맞는 시들로 구성되어서 1부에선 ‘영원한 눈물이란 없느니라’, 2부는 ‘나는 어디서나 당신을 본다’, 그리고 3부는 ‘바위를 꽃으로 만드는 힘’ 이렇게 그게 3파트로 나뉘어서 그 파트별로 우리가 너무도 잘 알고 좋아하는 윤동주의 ‘십자가’, 헬렌 켈러의 ‘행복의 문’, 닉스 워터맨의 ‘모든 걸 알면 모든 걸 용서할 수 있을까’ 등등 몇몇은 알고 하지만 대부분 잘 모르는 시인의 시까지 총 36편의 시을 통해서 그 시의 해석과 그 시를 통한 시인의 생각과 느낌 등을 통해서 고진하 시인의 마음과 생각 메시지를 우리와 함께 읽어 나가면서 그 속에 숨은 시인들의 깊은 울림과 성찰의 메시지를 같이 공감하며 일깨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 시집은 만일 예수가 산상수훈이나 전도사역을 할 때 우리가 그 곁에 있었으면 이런 시를 읊으면서 같이 기도를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많은 좋은 시 중에서 두 시가 생각이 나서 옮겨 봅니다.

 

 

경청 - 정현종

 

불행은 대부분은

경청할 줄 몰라서 그렇게 되는 듯.

비극의 대부분은

경청하지 않아서 그렇게 되는 듯.

아, 오늘날처럼

경청이 필요한 때는 없는 듯.

대통령이든 神이든

어른이든 애이든

아저씨든 아줌마든

무슨 소리이든지 간에

내 안팎의 소리를 경청할 줄 알면

세상이 조금은 좋아질 듯.

모든 귀가 막혀 있어

우리의 행성은 캄캄하고

기가 막혀

죽어가고 있는 듯.

그게 무슨 소리이든지 간에,

제 이를 닦는 소리라고 하더라도,

그걸 경청할 때

지평선과 우주를 관통하는

한 고요 속에

세계가 행여나

한 송이 꽃 필 듯.

 

 

경청에서의 ‘들을 청(聽)’에는 두가지 해석법이 있다고 합니다.

聽(들을 청) :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귀[耳]가 으뜸[王]이며, 들을 때는 열개[十]의 눈[目]을 움직여 하나[一]의 마음[心]을 주시하는 것처럼 들으라.

聽(들을 청) : 눈[目]과 귀[耳]와 마음[心]으로 들으면 상대방은 왕[王] 같은 대접을 받는다.

 

헨리 나우엔은 "듣기는 꼭 개발되어야 하는 예술이다."라고 했다고 하죠. 우리가 개발해야 하는 예술로서의 경청은 그냥 상대방의 말을 방해하지 않고 듣는 수준이 아니라 상대를 깊이 사랑하고 있음을 그 사람이 느낄 수 있도록 그 사람의 말과 소리, 몸짓 까지 집중해서 들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는 데. ‘들을 청’자를 보면 경청에는 세 가지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그것은 바로 눈과 귀와 마음인데요,

 

우리가 귀로 들을 수 있는 것들은 상대방의 소리, 눈물, 한숨, 침묵, 말투 등이고,

그리고, 눈으로 들을 수 있는 것은 상대의 몸짓, 눈빛, 눈물, 표정, 태도, 옷차림 등이고,

마음으로 들을 수 있는 것은 영혼깊은 곳에 있는 생각, 근심, 염려, 슬픔같은 것들 이랍니다.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들으면서, 귀로 들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들으면서, 내가 이 사람이라면 어떨까 하는 마음으로 집중하고 모든 관심을 쏟으면서 듣도록 노력을 해야 한답니다. 이렇게 눈과 귀와 마음으로 들어 주면 그들 안에 있는 아름다운 빛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죠. 타인의 소리와 삶에 귀 기울일 줄 모르는 우리 삶의 태도가 ‘불행’과 ‘비극’을 불러오는 이유는 어쩌면 그들의 소리를 들으려고 하지 않는 바로 ‘경청의 자세’가 부족하기 때문이 아닐까라고 시인은 이 시를 통해서 말하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진정한 아름답고 애틋한 관계라면 좀 더 자세를 낮추고 더욱더 귀를 기울여서 상대방의 말을 들으려고 노력하는 경청의 자세를 갖출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머니가 아들에게 - 랭스턴 휴즈

 

아들아, 내 말 좀 들어보렴.

내 인생은 수정으로 만든 계단이 아니었단다.

계단엔 압정도 떨어져 있고

나무 가시들과

부러진 널빤지 조각들,

카펫이 깔리지 않은 곳도 많은

맨바닥이었단다.

층계참에 다다르면

모퉁이 돌아가며

때때로 불도 없이 깜깜한

어둠 속을 갔다.

그러니 아들아, 절대 돌아서지 말아라.

사는 게 좀 어렵다고

계단에 주저앉지 말아라.

여기서 넘어지지 말아라.

아들아, 난 지금 올라가고 있단다.

아직도 올라가고 있단다.

내 인생은 수정으로 만든 계단이 아니었는데도.

 

 

많은 분들이 어쩌면 이 시집에서 이 시에서 많은 어머니의 헌신과 사랑과 교훈을 느끼면서 심금을 울렸을지도 모릅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어머니의 사랑과 어머니관한 글과 시는 말이 필요없는 깊고 높고 넓은 사랑이 듬뿍 담겨 있어서겠지요. 아 무슨 말이 필요할까 정말 깊은 어머니의 사랑과 교훈과 충고가 담겨 있는 이 시는 너무 좋아서 잊혀지지 않는 너무 좋았던 시 중 하나입니다.

 

시를 통해서 그가 느낀 생각, 믿음과 사랑, 그리고 성찰의 메시지를 은은한 울림으로 다가오게 하는 고진하 시인의 이 시집은 아직은 독서의 계절이라 할 수 없는 이 3월에 시의 세계로 인도하여 내 곁에 사랑과 믿음과 성찰의 깊은 사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 의미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었던 아주 좋은 작품이었으며 이 3월에 빠져보는 시의 세계 너무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