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차가 3년 차에게 - 직장생활의 모든 것은 3년 차 때 결정된다!
이강은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직장인 3년 차의 의미와 당면한 일, 그리고 준비해야 할 일을 직장생활 30년차가 해주는 조언이다. 직장생활 30년이라는 선험자의 노하우와 진수를 오롯이 담고 있다고 할까.

직장 3년차 전후로 슬럼프가 온다. 누구나  슬럼프가 오기 마련이며 그로 인해 방황을 하며 시간과 자원을 소모하게 된다. 
문제는 직장 3년차는 향후 직장생활의 방향을 정하는 중요한 시기라는 것이다. 중요한 시기일때의 실패일수록 만회하는데에는 보다 많은 자원을 소모하게 한다.

이 책의 목적은 인생선배의 진정성 있는 조언을 통해 주니어들이 재빠르게 슬럼프를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직장 3년차에 무슨 일이 생기는 걸까? 바로 직장 3년차는 직장 사춘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 시기에 드는 경험들은 '의욕이 떨어지는 무기력증', '일하기 싫어증',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인생에 대한 회의', '이직준비' 등이다. 이 직장 사춘기를 빠르게 벗어나지 않으면 참 곤란해 보이는 경험들이다. 

모든 것이 낯설고 어렵고 재밌기만 한 시기는 지나갔다. '이제 남은 것은 2년동안 해왔던 일들에 대한 반복이다. 그렇다면 나는 10년이 지나도 팀장이 하는 일에서 벗어나지 못하는건가?'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직장인 3년차는 이제서야 겨우 익숙해진 업무를 돌아보며 '초심을 점검할 때', '자신의 삶을 주도할 때', '매년 자신의 이력서를 수정하며 평생 할 수 있는 커리어를 찾을 때'다. 

그가 앞으로 만들어야 할 인간관계는 장기적으로 보면서 평생 가는 관계를 만드는 것을 명심해라고 한다. 아울러 상사와 잘 어울리라고 하는데 나도 이건 참 어려운 일이다. 매번 실패하는 일이기도 하다. 

끝으로 저자의 수많은 강의와 주니어 상담에서 자주 받은 고민을 살펴보며 나도 우리회사 주니어들의 고민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조언을 준비하려한다. 

첫째. 지금 하는 일이 자신의 적성과 안 맞는데 어떻게 하느냐?
둘째. 현재 하는 일이나 환경에서 좀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하고 싶다.
셋째. 자신이 힘들고 고민이 있을 때 속 시원히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이 없다.

#이강은 #클라우드나인 #자기계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