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규의 스타트업 한국 - 4차산업혁명위원장 장병규의 스타트업 입문서
장병규 지음 / 넥서스BIZ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실패한 스타트업은 거개가 비슷한 이유로 실패했지만 성공한 스타트업은 다 제 나름의 방법으로 성공했다'

한국 벤처 투자계의 전설이라 불리는 한 남자가 있었으니 그 이름은 '장병규'다. 그는 네오위즈 창업. 자연어 검색회사 첫눈 창업(후에 NHN에 매각). 스타트업 투자사 본엔젤스 고문. 희대의 히트작 배틀그라운드의 블루홀 창업. 4차 산업혁명 위원회 위원장이다. 

실리콘 밸리의 스타트업 사례는 많이 있지만 미국과 한국의 비즈니스환경 차이로 인해 실효성이 떨어진다. 이 책을 통해 장병규 의장은 세간에 잘못 알려지거나 부풀려진 스타트업의 진실과 에로사항.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한다. 

그가 공유하고자 하는 것 중 핵심은 스타트업에 대한 3가지 역설적 진실의 인식이다. 

첫째. 스타트업의 성공은 비정형적이다. 
둘째. 스타트업의 평균은 실패다. 
셋째. 스타트업 창업자는 오늘을 살아야 한다. 

위의 3가지 진실은 외부인들은 몰랐거나 당사자들은 알면서도 애써 외면하는 진실일것이다. 

'망한 스타트업은 거개가 비슷하지만 성공한 스타트업은 다 제 나름의 방법으로 성공했다'

첫번째 진실을 보니 자연스럽게 떠올려진다. 
스타트업의 성공에는 정답이 없단다. 

스타트업의 평균은 실패라고 한다. 스탁옵션으로 몇 십억을 벌었니 엑시트(exit)하는 대박이나 초대박의 경우는 아주 극소수로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망한다. 

그럼 스타트업은 하면 안되는 것인가? 
아니다. 스타트업회사는 망할 수 있지만 스타트업의 경험과 지식을 통해 더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시도하는 것이 좋다. 

본디 회사란 장기적 비전과 목표가 있어야겠지만 스타트업은 오늘을 살아 남아야 한다는 현실성을 가지고 생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어느 스타트업 대표님에게 줄 만한 선물을 고르다가 만난 책으로 스타트업에 대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조언이 돋보인다. 스타트업 창업자.직원. 그들의 가족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거 같다. 

이 책은 스타트업의 생산요소인 '사람'과 '자금'에 대한 이야기이자 '한국 지형에 맞는 스타트업 입문서'다. 

부록으로 소개된 4개의 스타트업 이야기도 아주 재미난다. 네오위즈. 조이코퍼레이션. 소개요. 우아한 형제들의 에피소드가 나온다. 

#장병규 #스타트업 #넥서스비즈 #창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