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읽을까봐 아까워서 아껴서 보는 책이 있다.‘

얼마전에 꼼수를 발휘해서 아내의 돈으로 산 책이다.
(나의 한달 용돈은 이미 책값에 올인된지 오래되었다. 그것도 월초에 말이다.ㅠ_ㅠ)

‘꿀벌과 천둥‘

제목만 봐서는 무슨 내용인지 감이 안온다. 띠지에 있는 광고문구는 ‘일본 서점대상과 나오키상을 역사상 동시 수상작‘이다. 후아. 후광효과에 눈이 부실 지경이다. 서점대상과 나오키상이 어떤 수준인지도 모르면서 말이다.

16년도 말에 ‘편의점인간‘을 접했을 때 아쿠타가와상이 순문학을 대상으로, 나오키상은 대중문학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이라는 기본정보를 숙지한 정도에 불과하다.

책 커버도 이쁘고 제목도 그렇고 여러모로 매력적인 책이다. 직접 마주하면 안다.

이 책은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 참가한 연주자들의 경연에 대한 이야기다.
응? 피아노? 악기 피아노를 말하는 거다.
(내가 피아노, 음악에 관련된 책을 볼 줄이야)

참가자들은 모차르트, 베토벤, 바흐, 라흐마니노프, 쇼팽 같이 고등학교 음악시간때나 들어 봤음직한 거장들의 음악을 피아노로 경연하면서 3회에 걸쳐 예선전을 치룬다. 그리고 대망의 본선을 치루는데.

나는 이제 1차 예선 합격자까지 봤다. 아껴서 볼 생각이다. 승부는 자연인, 천재, 돌아온 천재, 노력형 일반인, 이렇게 4강구도로 예상이 된다.

‘꿀벌과 천둥‘을 보면서 성장한 점이 2가지다.

첫번째는 귀의 문명화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국제 콩쿠르 참가자들이 연주한 피아노협주곡을 함께 듣는 호사를 누리고 있다. 점점 더 문명인이 되어 가는 것을 느끼며 흐뭇해한다.

두번째는 음악의 표현법이다.
˝한 음, 한 음이 깊고 풍부하다. 그대로 드러내는 게 아니라 벨벳으로 감싼 것 같다. 그런데도 간결하면서도 조금 냉소적인 바로크의 울림이 뚜렷이 드러난다.˝ 음악을 어떻게 텍스트로 표현할런지가 궁금했었는데 시원하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여러모로 좋은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