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신 - 21세기를 사는 지혜 인터뷰 특강 시리즈 5
김용철 외 지음 / 한겨레출판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신당하지 않는 법'

우리는 말합니다. 
'배신당한 적은 있지만 내가 배신한 적은 없습니다'

허...

'벽을 보고 화투를 치더라도 돈 계산이 맞지 않다.'
'맞고를 치더라도 돈을 딴 사람은 없다.'

라는 말이 있듯이 여지껏 살아오며 자신이 누군가를 배신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는 반면 배신당한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어안이 벙벙해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배신'이라는 주제로 글을 쓰려고 제가 살아오며 해왔던 행동을 돌아봅니다.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나는 누군가를 배신한 적이 없다' 고 마음의 소리는 말합니다. 누군가의 마음을 아프게 한 선택을 분명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이런 논리라면 세상엔 배신당한 사람은 있지만 배신한 사람은 없는거죠. 도대체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자신의 행동은 동기부터 생각하지만 타인의 행동은 현상부터 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나에게는 충분히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는 것이고 타인은 원래 나쁜 사람이라서 나를 배신했다는 거죠. 

겸허해지는 순간입니다. 배신당하는 고통과 좌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배신당하지 않을 방법은 무엇인가요? 정혜신 원장은 권합니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는 누구라도 움직일 수 있다" 고 생각하길 권합니다. 

무릎을 뙇!!!! 오늘도 전 성장했습니다. 

#정혜신 #배신 #배신당하지않는법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와같다면 2018-07-07 19: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는 누구라도 움직일 수 있다˝
그렇죠.. 그걸 받아들여야 되죠
지금 저에게 위로가 되는 글이네요. 고맙습니다

자강 2018-07-09 17:17   좋아요 0 | URL
책에서 위안을 받으니 책읽기를 끊을 수 없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