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오디세이 1 - 기업의 인류학에 관한 친절한 강의 기업문화 오디세이 시리즈 1
신상원 지음 / 눌와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문화 오디세이'

이 책은 무슨 내용일까요? '오디세이'는 '일리아드'의 저자이자 서구 문화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호메로스'의 작품인데요. 

그리스의 도시국가 '이타카'의 왕인 '오디세우스'는 저 트로이 전쟁에 참가합니다. 그리스의 온갖 신들이 양 편으로 나뉘어서 트로이와 그리스군을 지원하는데요. 아킬레우스, 오디세우스, 아가멤논, 헥토르 등 유명 영웅들이 등장하지요. 10여년의 전쟁 끝에 그리스가 트로이를 멸망시키게 됩니다. 이 서사가 바로 '일리아드'지요. 

'오디세이'는 '오디세우스'가 고향인 이타카로 돌아가는데 겪게 되는 모험이야기로 고향으로 돌아가기까지 무려 10년이 걸린답니다. 

이 책 '기업문화 오디세이'라는 제목은 자신의 기업문화가 어떤 유형인지 찾아 분석하고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일련의 과정이 영웅 '오디세우스'가 고향으로 돌아가는데 걸린 시간과 어려움에 비유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기업문화를 찾아야 할까요? 사람은 태양. 태음. 소양. 소음인과 같이 자신의 타고난 체질에 맞게 식습관과 생활방식을 맞추고 살아갑니다. 그래야 건강하게 오래 살지요. 마찬가지로 기업문화도 사람의 체질처럼 어떤 유형인지 찾아야 그에 맞는 정책과 시스템 통찰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은 바로 기업문화의 유형을 찾고 구조를 분석하고 변화를 시켜가는 과정을 시리즈 3권에 걸쳐 보여줍니다.

제1권은 기업문화의 유형파악인데요. 기업의 유형은 사회적 응집력, 교류의 정도, 경영의 체계성이라는 3가지 기준으로 총 8가지로 구분됩니다. 한의원에 가서야 비로소 저의 체질이 태음인인것을  알게 되었듯이 (여지껏 모르고 살았네요) 이 책을 통해서야 제가 다니는 회사의 유형을 알게 되는군요. 아주 진귀한 책입니다. 

이제 기업문화의 유형을 알았으니 2권으로 기업문화의 구조를 분석하러 가야겠습니다. 

#신상원 #눌와 #기업문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