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도록 - 사업은 본질적으로 경쟁이다 상도록
하영균 지음 / 도슨트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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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은 본질적으로 경쟁이다

사업가들이 명심하고 경계해야 할  것을 짚어 주는 책 

우리는 사업에서 성공할 것만 유독 관심을 가지고 성공이란 책들만 읽고

성공에만 촛점이 맞춰져 있다면

이책은 "사업에서 절대로 망하지 않는법"을 알아간다

정말 나에게도 절실하다

 

1,,,창업조사,,,무엇을 시작할 것인가?

 

사업도 사업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근육이 다르다

나에게 어떤 근육이 필요하며 어떤 일을 집중적으로 할 때 그 근육이 길러지는지도 알아야 한다

제조업과 서비스에 필요한 근육이 다르고 동일한 서비스라고 해도 식품 산업에서 사용하는 근육과

정보산업에서 사용하는 근육이 다른 법이다

안전한 사업보다는 미래가 있는 사업에 집중해야한다

그리고 그 미래가 있는 사업에서 중요한 것은 시기

시기를 놓치면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다

돌다리를 두드릴 시간에 기회를 잡아 사업을 성공시킬 각오를 하고 그에 따른 비용도 생각해야한다

기회를 놓치고 나면 다시 잡기 위해서는 그 만큼의 초과 비용이 든다

위험이 있어도 미래가 있는 사업에 기회를 놓치지 않고 그 사업을 잡아낼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핵심이다

늦어서 손해 보는 것보다 차라리 빨라서

 

실수하는 것이 좋다

경쟁에서 이기려면 남들보다 조금 더 앞서는 것이 핵심이다

남들이 안하는 사업을 시작하는데서 두려움을 느끼겠지만 누군가 시작하고

성공했다면 분명 가능성이 있다

 

2,,,창업 마인드 ,,,어떤 생각으로 접근할 것인가?

 

만약 지금 환경이 갖춰지지 않았다면 아이디어를 다듬으며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좋은 환경을 못 만난 아이디어는 결국은 고사하고 말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는 좋은 씨앗이다

좋은 씨앗은 좋은 환경에서 뿌리를 내린다

제 아무리 좋은 씨앗도 환경이 나쁘면 싹이 트지 않는다는 사실

사업가는 확신이 없으면 사업을 진행할 수 없고 결정을 내릴 수 없다

중심이 바로 서 있다는 것은 외풍에 흔들리지 않는 것을 말한다

흔들리지 않는 중심은 사업의 가장 중요한 토대이다

리더는 두가지를 잘써야 한다

하나는 마음,또 하나는 시간이다

돈이 중요할 수 있지만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마음과 시간이다

위기란,,,기회와 위협이라고 한다

위기란 나쁜것만 있는것이 아니라 위기를 통해서 성장의 기회를 만들수 있다는 뜻이다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고 작은 것에 작은 성공에 만족할 줄 알아야 더크게 나아갈 수 있다

3,,,사업모델,,,,어떻게 구체화할 것인가?

 

핵심은 누구나 알아도 그것을 사업화 하지 못하는 부분을 시스템으로 구축하는 것이다

"하버드를 졸업한 사람은 하버드를 중퇴한 사람을 위해서 일한다는 말이 있다"

이말은 하버드를 다니다가 바로 사업에 뛰어들어서 성공한 사업가가 졸업생들을 고용한다는뜻

성공한 기업인이 미국에는 많다

그들은 생각이 열려 있고 학업을 마쳐야 한다고 생각하면 기회가 와도 잡지 못한다

나중에 다시 시도하겠다고 생각하지만 사업은 타이밍이 중요하다

누가 빨리 시장을 장악하고 시스템을 만드는가에 성공의 여부가 달려 있다

아이디어를 많이 만들면 만들수록 구체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샘솟는다

계속 만들어 보고 실행해 봐야 더 좋은 아이디어가 생기는 것이다

 

4,,,조직설계,,,어떤 조직을 이룰 것인가?

 

어떤 사람이든 잘하는 재주를 가지고 있다

다양한 관계 맺기를 통해서 여러가지 재주 있는 사람들을 관계를 맺어 두는것이 사업의 자산이다

직원은 손님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직우너도 가려서 신중히 대해야 하고 리더가 직원을 소중히 대해야하니 잘못을 들추지 마라

예스맨이 다 좋다고 말을 했지만 예스맨이나 노맨은 항상 조심해야할듯하다

한국도 저성장 시대를 맞았고 결국 어려움 속에서 생존하고자 최선의 다하는 기업들만이 남을 것이다

우리의 조직을 튼튼히 만들기 위해서는 조직 설계를 어떻게 해야할지를 생각하게 한다

 

5,,,연구개발,,,무엇을 만들 것인가?

 

너무 먼곳에서 미래의 기술을 찾으려고 하면 투자비가 많이 든다

기술의 성숙도를 판단하는것은 리더의 몫

리더말고는 누구도 그 판단에 책임을 질 수 없다

미래의 기술을 개발해서 시장에 선보일 타이밍은 리더만이 결정할 수 있다

자동차를 만들어 대중화시킨 포드보다 그자동창에 들어갈 기름을 판 록펠러가 결과적으로

돈을 더 많이 벌고 더 강한 힘을 가졌다

새로운 기술이 변화시킬 세상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았기 때문에 성공한 것이다

실제 많은 사람들이 어려운 시기와 좋은 시기에 해야할 일을 구분하지 못한다

시기마다 해야 할 일이 다 다르다

"타협하지 않는다"는 말은 "철학을 지킨다"는 뜻이기도 하다

사업에 대한 철학을 지킬 때 제품도 브랜드도 기업도 빛이 난다

 

6,,,마케팅,,,어떻게 팔 것인가?

 

소통하지 않으면 혼자서 하는 사업 이외는 할 수가 없다

사업을 키울 수도 없다 사업을 크게 한 사람은 소통할 줄 아는 사람이다

사업가는 항상 마케팅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데 그래야만 소비자에게 선택될 상품이 보인다 기술과 생산은 그 다음이다 마케팅은 시장을 만드는 것이고 기술과 생산은 효율적인 운영과 연결된다

사업가는 먼저 시장을 만드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운영의 효율성은 전문가에게 맡겨도 된다

고객에게 인정받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고객의 눈높이에 맞게 가야하는데 쉽지가 않다

상권의 변화는 10년 정도의 주기로 변한다

10년 정도 노력하면 상권이 좋아지지만 좋아진 상권은 10년 정도 지나면 오히려 나빠지기 시작한다

그 매력이 무엇인지는 사업마다 다르다

분명한 것은 어떤 사업이든 매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매력은 남과 다른 차별성에서 유발된다

그것을 결정할 때는 리더가 가장 잘 알고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으로 정해야 한다

변화를 두려워 말아야하고 그 변화를 적극적으로 해셕하는것이 우선

변화는 다각적으로 진행이 된다

 

7,,,창업 실행,,,경영자가 되어 보라

 

어려울수록 즐겨라, 그러면 더 좋은 기회들이 생긴다

돈이 많든 적든, 문제의 흔적을 남기는 법이다

그것만 제대로 추적해도 문제 해결의 방향을 잡을 수 있다

나무에서 뿌리는 영양분과 수분의 흐름을 담당

사업에서는 돈이 그런 역할을 한다

사업가의 가장 큰 사명은 꿈 즉, 비전을 완성하는 일이다

위기를 넘어설 적합한 때를 기다려라, 사업은 기다림의 연속이다

위기도 기회를 보며 기다리면서 넘어야 한다

연습 즉 , 다양한 훈련이나 반복을 통해서 준비가 갖춰지면질수록 운이 더 좋아진다

사람을 만나서 더 좋은 기회를 얻기 위해서도 그 사람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훈련을 해야한다

 

8,,,초기 창업,,,사업의 성패가 결정되는 시간

 

사업은 끊임없이 진화하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다

진화를 통해서 경쟁해서 이길 수 있는 힘을 가져야 한다

지금이 만족스럽다고 진화를 멈추면 결국에 도태된다

초기창업시 어떻게 해야하는지 마음 가짐등을 정확하게 잘 나와 있다

총 209가지 펼쳐진 내용들을 생각하면서 어떻게 사업을 펼쳐나가야할것인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많은 깨달음이 있었다

이책은 사업을 한다면 꼭 읽어야할 필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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