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여성 호르몬 교과서 - 초경부터 갱년기까지 여자의 평생 건강을 좌우하는 호르몬의 비밀
구로즈미 사오리.사다 세쓰코 지음, 이선정 옮김, 이석수 감수 / 북라이프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여성들은 자신이 몸에 얼마나 많이 알고 있을까? 비단 외적으로 보이는 외모에는 많은 관심을 가지고 가꾸고 신경을 쓰지만 정작 여성으로서의 건강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을 갖질 않는다. 으레 사춘기가 지나면 초경을 하고 결혼을 하면 자연스레 아이가 생기는 것이고, 40중반 이후로는 갱년기에 접어들면서 폐경에 이른다고 알고 있는 것이 보편적이다. 하지만 여성 호르몬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알게 된다면 지금보다 훨씬 건강하게 여성으로서의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친절한 여성 호르몬]을 읽으면서 그동안 나이 몸에 대해 참 무지했구나 하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다. 두 딸의 엄마로서 이제 슬슬 갱년기에 접어드는 것은 아닐까 하는 갱년기 공포증을 안고 살아가는 40대로서 그동안의 불편함과 증상들을 당연시하고 받아들이면 살아왔던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두 딸아이들의 생리주기나 생리 전 증후군, 생리양등에도 관심을 더 많이 갖게 되고 이제 갱년기를 앞둔 나의 몸의 변화에도 좀 더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

 

무엇보다도 책에는 표와 그래프들이 다양하게 활용되어서 수치나 통계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나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체크 박스들이 있어 한 장 한 장 읽으며 나의 몸 상태를 체크해 볼 수 있어서 좀 더 적극적인 독서가 되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한다. 나의 몸의 변화에 좀 더 귀를 기울이고 앞으로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정보력이 있다면 남은 여성으로 삶은 좀 더 안정적이지 않을까 싶다. 여성호르몬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좀 더 자신을 돌보는 삶을 살아가길 모든 여성들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