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에 하자
이광재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는 내내 부러움과 시기심이 가라앉질 않는 책이다.

자신이 원하는 일, 가슴 뛰는 일을 하면서 사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수요일에 하자] 음악을 사랑하는 중년의 밴드이름이다.

수요밴드의 구성원들은 음악을 사랑하지만 당장 먹고 사는 일에 밀려 음악을 가슴에 담아두고 살아간다. 하지만 현실은 그들의 가슴속에 있는 불꽃을 꺼트리지는 못한다. 비록 삶에서 상처받는 사람들이 마지막으로 모여 수요밴드를 만들고 음악에 열정을 불태우는 이야기로 마무리를 하지만 난 그들의 열정에 부러움을 그리고 밴드공연을 잘 할수 있을것만 같다는 시기심이 읽는 내내 나를 따라다닌 책이다.

 

어찌보면 나는 용기도 여건도 되지 못해 할 수 없는 일들을 해 내는 그들을 보면서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가슴 뛰는 일을 하라] 책을 읽으면서 생각하고 또 생각해본다나에게 가슴뛰는 일이란 무엇일까.. 내가 정말 하고 싶었던 일들은 무엇이었을까.. 설사 그 일들을 알아차렸더라도 지금 당장의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일들일 것이다. 누군가의 희생이 없는 한 내가 원하고 하고싶은 일을 할 수는 없는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이 책을 읽는 내내 그들을 응원했고, 율도공연이 성황리에 마무리 되기를 바랬던 것이다.

 

나이가 하나하나 많아질 때마다 내가 포기하고 단념해야 하는 것들이 늘어나는 것만 같다. 결혼과 육아와 그리고 엄마로서의 삶으로 나의 아름다운 젊은 날을 대신한 것이다. 수요밴드의 음악을 듣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했다.

그들의 음악을 통해 나의 젊은 날을 보상이라고 받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하는 마음에...

 

정신없이 빨려 들어가 한바탕 음악에 흠뻑 취해 짜릿한 공연을 감상하고 난 후 쉽사리 가시질 않는 흥분된 마음을 진정시키자 그 자리에는 왠지모를 서글픔이 자릴 잡았다.

내 마음 깊은곳에 울림을 주는 책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커피소년 2017-04-08 14: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나이가 하나하나 많아질 때마다 내가 포기하고 단념해야 하는 것들이 늘어나는 것만 같다는 이야기.. 매우 공감이 됩니다..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내가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이 줄어들게 되고 타인의 기준에 맞춰 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결혼과 육아와 그리고 엄마로서의 삶은 내가 아닌 타인의 삶을 살아가게 하는 것 같습니다..

결혼하고 애 낳아도 자기 자신을 위해서 살아가는 자유로운 사람이 아니고서야 엄마라는 삶이 결코 자신을 위한 행복이라고 하기에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가족과 자녀에 대한 사랑이 없다면 하기 힘든일이겠지요.. 매우 이타적인 일이니까요.. 그래서 사람을 키우는 일을 우습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우습다는 생각이 듭니다..

2017-04-10 10:4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