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의 인문학 - 삶을 위로하는 가장 인간적인 문학 사용법
김욱 지음 / 다온북스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순간부터 책들의 무게가 느껴지기 시작했다.

책 한권이 나의 품에 들어왔을 때 그 책을 처음 받아들고 대략적으로 훑어보면 그 책의 무게가 느껴지기 시작한 것이다. 책의 두께와는 상관없는 무게들이 느껴진다. 얇지만 책에 비해 무게감이 있는 책이 있고, 두껍다고 느껴지지만 때론 가벼운 책들이 있는 것이다. 전에는 이러한 무게를 책을 다 읽고 나서야 느끼곤 했는데 이제는 책의 목차를 통해서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상처의 인문학] 이 책은 유독 무겁게 느껴지는 책이었다. 그리고 책을 다 읽고 나서도 여전히 무거운 책이었다.

다른 인문학을 다룬 책들보다 깊이가 깊은 책이었다. 저자의 인생의 고스란히 담겨져 있어 그 묵직함이 실로 오랜만에 좋은 책을 읽었다는 느낌을 주었다.

 

28편의 작품들 속에서 투영되어지는 아픔들은 작품 속 작가들의 고뇌였고 현실에서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이었다. 그러한 작가들의 아프고 처절한 상처들이 문학 작품 속에 녹아들어 우리에게 말을 건네는 것이다.

저자는 인간에게는 공감하며 감격하는 능력이 있기에 작품들 속의 아픔과 처절함을 공감하며 그 아픔과 처절함을 통해 나의 삶을 뒤돌아보게 하고 내가 힘들어 했던 부분들이 나 혼자만의 아픔이 아니었다는 것에 위로를 받고 그 위로를 통해 조금은 홀가분하게 한걸음 나아갈 수 있는 마음을 가지라고 말한다.

 

무엇보다도 나를 괴롭히고 힘들게 해서 외면하고 싶은 것들이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밑거름이 되고, 그런 과정들 역시도 나의 한부분이 되어서 나 자신을 완성시켜주는 한조각의 퍼즐이 된다고 말하는 저자의 깨우침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어쩌면 우리는 고통이라 여기는 것들을 이겨낼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다만, 고통스러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 고통을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나의 몫인 것이다.

좀 더 현명한 판단을 하기 위해 우리는 인문학에서 길을 찾고자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상처의 인문학이 읽고 치유의 인문학이라 쓰고 싶은 나는 이미 길을 찾은 것일까..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7-03-27 17: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네 책의 심리적인 무게감...아무래도 무거운 주제의 책은 얇더라도 무거운 법입니다....

오거서 2017-03-28 20: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무게라는 말 때문에 책 두께가 엄청 두꺼운 줄 알았습니다만… ㅎㅎ

2017-03-28 20:2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