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레시피 - 가족이 꿈꾸는 행복
이경채 지음 / 프로방스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익숙함에 속아 소중함을 잃지 말자는 말이 이 책을 읽는 내내 머릿속에 맴돈다.

인생레시피라는 책의 제목만으로는 삶에 대한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내용들로 채워질것이라 생각했지만 이 책은 가족간의 관계형성에 초첨을 맞춘다.

 

사회구성의 가장 작은 단위이지만 가장 중요한 가정구성원들의 관계형성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남편과 아내, 아빠와 아들, 아빠와 딸, 엄마와 아들, 엄마와 딸, 그리고 더 나아가 나의 마음가꾸기에 이어지는 이야기들. 한번쯤은 읽어 봤을법한 이야기들, 그리고 한번쯤은 강의로 들었을 법한 이야기들을 책속에서 만났다. 가정사역 상담가로 이십년 넘게 활동을 하고 계시기에 책에 고스란히 녹아져 들어있었던 것이다.

 

나의 인생레시피는 과연 무엇일까. 내가 삶을 살아가기 위해 나의 삶을 지탱해주는 요소들은 과연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본다. 그 요소들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도 가족일 것이다. 그렇기에 저자는 가족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가족이라는 울타리안에서 행복을 느끼고 그 구성원들과의 원만한 소통과 사랑을 통해 안정감을 가지게 된다. 그 행복감과 안정감이 나의 삶을 영위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에너지가 되는 것이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함께 하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각자의 생활이 바빠 얼굴마주보고 식사하는것조차 쉽지 않지만, 그래도 오늘도 든든히 나의 옆에서 나를 믿어주고 이끌어주는 가족들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게 된다.

 

나의 인생레시피..

어느것 하나 부족함없이 골고루 준비되어 있으면 멋진 인생이 되겠지만 주어진 삶의 방식에서 욕심부리지 않고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만족하며 나만의 알찬 레시피를 가져보려 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7-03-10 21: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레시피의 제일 첫번째 조건은 싱싱한 재료마련에서 부터 출발하죠...인생 레시피도 첫단추가 관건일 겁니다...^^..

2017-03-10 23: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3-10 23: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3-10 23:4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