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해 일한다는 것 - 일의 무게를 덜어 주는 아들러의 조언
기시미 이치로 지음, 전경아 옮김 / 을유문화사 / 201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기시미 이치로는 우리에게는 미움받을 용기와 더불어 아들러의 심리학을 읽는 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의 저자로 작년 한 해 우리의 마음속에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을 가깝게 느끼게 해준 아들러 심리학의 일인자이다.

 

기시미 이치로가 이번에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일이란 의식주를 해결할 수 있는 수단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나를 위해 일한다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함께 생각할 수 있는 책으로 우리 곁에 다가왔다.

아들러는 같은 경험을 해도 어떻게 의미를 부여하느냐에 따라서 삶과 행동이 달라진다고 했다. 결국 어린 시절의 경험이 우리의 뭔가를 결정해주지는 않는다. 우리가 그 경험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그 경험이 지금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또한 사람들의 모든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 고민이라고 한다.

타인이 자신의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 사는 존재가 아닌 듯 자신도 타인의 기대를 만족시키려고 애쓰지 말고 나와 다른 존재임을 인정해주는 것이다.

 

나를 위해 일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공헌함으로써 느낄 수 있는 자부심과 더불어 내가 행복할수 있는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한다. 일을 돈벌이의 수단으로만 여기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내가 이 일을 함으로써 여러 사람이 편할 수 있고 다른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일을 한다면 일의 능률 또한 오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어찌 보면 가장 원론적인 이야기일수 있다. 하지만 일을 해야 하는 현대인들에게는 나의 적성에 맞고 내가 기쁘게 즐겁게 일을 할 수 있는 직장을 얻는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알기에 일에 대한 만족도는 크지 않다.

 

나를 위해 일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 적절히 조화를 이루고 협력하며 사소한 것에 만족을 느끼고 더불어 일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적절히 남을 배려하고 모나지 않고 둥글둥글 살아간다는 것이 나를 위해, 내 마음을 편하게 하기 위해 일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2-28 10: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2-28 10:2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