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인문학 - 아는 만큼 꼬신다
김갑수 지음 / 살림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인이자 문화평론가인 김갑수 고수를 종합편성채널에서 어렵사리 볼 수 있었다.

박학다식한 언변으로 시청자를 사로잡는 모습에 묘한 매력을 느낄수 있었다.

그런 김갑수 고수의 책은 나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커피이야기와 음악이야기, 그리고 연애 이야기..

프롤로그에서 1부와 2부의 이야기의 배치를 놓고 편집자와 갈등이 있었다고 했는데 역시나 지금의 책의 구성이 나았다.

 

연애이야기가 1부에 등장을 했다면 아마도 김갑수 고수의 매력은 반감되지 않았을까 싶은 맘이 들었다. 1부에서 그가 들려주는 커피이야기를 읽는 동안 풍기는 원두향에 사로잡혀 함께 커피를 마시며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고, 음악이야기에서는 입이 쩍 벌어진다.

 

김갑수 고수는 연애할 때 써먹기 좋은 말이라고 표현을 하지만 나의 배경지식을 넓혀주는데 일조한 책이기도 하다. 물론 작업을 하게 되면(?) 사용할 멘트를 얻기도 하였지만...

커피 이야기는 김갑수 고수가 이해하고 경험한 커피이야기들을 중심으로 한다. 커피를 제대로 마시는 사람을 위한 설명과 더불어 커피콩에 대한 이야기, 드립커피 이야기등 커피와 관련하여 다른 사람에게 좀 더 멋져보일수 있는 이야기들을 해준다.

 

음악이야기는 심야 팝 DJ를 하고 있어서 그런지 음악에 대한 해박한 지식들이 읽는 이로 하여금 집중할수 있게 만든다. 아는 만큼 꼬신다는 표현이 무색하지 않을만큼..

클래식에서부터 재즈에 이르기까지 그가 들려주는 음악이야기들을 듣고 있노라면 음악을 전공한 사람도 아닌데 어쩜 이렇게 재미있게 이야기 해줄까하는 의구심이 든다.

무엇보다 첼로가 좋아지는 시간이 인생을 아는 나이(?)가 되었다는 말이 가슴에 남는다. 첼로라는 악기가 주는 깊은 맛이 그 의미를 대변해주는 것일까..

음악에 대해서는 문외한이나 다름없는 내게 그가 들려주는 음악이야기들은 또다른 동경의 세상이기도 하다.

 

 

차 한잔 여유롭게 마실 시간조차 없을 만큼 바쁘게 살아가는 생활 속에서 한 곡의 음악은 그루터기가 되어준다. 잠시 지친 마음에 여유를 주고 힐링의 시간이 되어준다.

이 책의 2부에서 들려주는 김갑수 고수의 연애론에 대한 부분을 읽으면서 1부에서 들려주는 이야기들 보다는 조금은 편안하고 가볍게 읽을수 있어서 좋았다. 잠시 웃으면서 쉴 자리를 내어주는 것 마냥.. 모처럼 좋은 책을 만나 재미있는 시간을 보낸 것 같다.

무엇보다 지적인 남자의 섹시함을 느낄수 있었던 책이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웃는식 2017-01-24 20: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작품??지구위의 작업실 이편인가요? 보니까 2012년인가 지구위의 작업실이란 작품도 같은 형식의 작품이었더라구요^^

줄리엣지 2017-01-24 20:54   좋아요 2 | URL
지구위의 작업실은 안읽어 봤지만 음악, 책, 커피에대해서 이야기하는 것 같아요~그책은... 기회가 되면 읽어보려구요~감사합니다^^

서니데이 2017-01-26 20: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줄리엣지님, 즐거운 설연휴 보내세요.
새해엔 소망하시는 일 이루는 한 해 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줄리엣지 2017-01-26 20:38   좋아요 2 | URL
감사합니다^^ 서니데이님^^ 행복한 명절보내시구요~새해 복 많이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