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를 생각하지 않은 날이 없습니다 - 하늘로 보내는 마지막 인사
김서윤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죽은자를 애도하고 기억하려는 우리 조상들의 제문이나 애사, 묘비명, 그리고 행장 등을 모은 것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옛사람들은 제문이라는 형식을 빌려 죽은 이에게 편지를 썼다고 한다. 자식을 먼저 보내고 가슴에 묻은 아비의 편지, 형제남매의 이별, 부모님과의 이별, 배우자와의 이별, 그리고 절친한 벗과의 죽음후에 남겨진 사람들의 가슴애절함과 슬픔이 고스란히 제문을 통해 남겨진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눈시울이 붉어진다. 마음이 약해진것인지, 아픔으로 비통함으로 슬픔으로 써내려간 제문들이 나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인지.. 크게 심호흡하며 책을 읽는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 역시도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입장에서 2014년 피우지도 못한 어린 생명들을 지켜주지 못한 슬픔이 다시금 밀려온다. 자식을 잃은 슬픔을 단장지애(斷腸之哀)라 한다. 자식을 잃은 슬픔은 마치 창자가 끊어지는 아픔과 같다는 말이다. 2016년 촛불 앞에서도 굳건히 버티고 있는 사람은 부모들의 이 단장의 아픔을 알련지..

 

친정아빠가 돌아가신지도 벌써 2년이 되어간다. 아빠가 돌아가신 후 일년동안은 친정집에 가는 것이 힘이들었다.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면 아직도 아빠의 의자에 아빠가 앉아계실것만 같은 마음에 보내드리지 못하고 아빠를 그리워하기에 친정집은 그렇게 힘든곳이 되어버렸다. 이렇듯 사랑하는 가족들의 죽음앞에서는 고금을 막론하고 그 슬픔과 애통함을 같다.

 

건강하고 다 함께 얼굴보고 웃으면서 지내는 것이 진정한 행복임을 깨닫는다.

다 알고 있지만 그렇지 못하는 것이 이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이리라.

바쁘다는 핑계로, 귀찮아서 가족들과의 만남을 미루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대를 생각하지 않은 날이 없습니다이 책은 가족의 소중함과

사랑을 생각하게 하고 실천으로 옮기게 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