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멈추고 들여다보기 - 어떤 고민과 걱정에도 자유롭고 행복해지는 비결
유영희 지음 / 위닝북스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는 엄마로서 둘째 아들의 학교부적응을 계기로 아들의 상처를 보듬어주시 위해 아동심리, 감정코칭등의 서적들을 읽으면서 어느 순간 자신의 내면아이와 맞주보게 되었고, 자신의 내면아이 역시 어린시절의 상처를 가득안고 있는 작은 아이였음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아이들과의 힘든시간을 극복하기 위해 감정코칭과 심리학을 공부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그런 저자의 성장과정을 그린 책이다.

어쩜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서서히 아물어 가는 그녀의 상처들을 보게되었다.

다른 이들과의 공감을 통해, 그리고 이 책을 쓰면서 자신의 이야기들을 하나씩 하나씩 꺼내놓으면서 그녀는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그동안 자신의 감정들이 받은 상처를 보듬어주며, 위로해주고 있다는 것을 보게 된다.


나에게는 감정코칭에 대한 책이기에 앞서 그녀의 감정의 치유과정을 담은 책이 먼저 보였던 것이다. 자신의 내면아이를 들여가보고 그 내면아이에게 말을 건네주고,

작은 아이가 서서히 성장해가면서 그녀 역시 함께 성장해감을 이야기해 준다.

자신의 감정문제들이 어쩜 아이들과의 소통을 가로막는 문제점이었음을 말해준다.


아이들이 이렇게 자라기를 바래,

아이들이 이런 행동들을 안했으면 하고 바래.. 하는 마음은 그저 나의 기준일뿐이다.

아이들의 마음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오로지 내가 그은 기준일 뿐이다.

그런 기준에 아이들의 마음을 아이들의 사고를 맞추려 하고, 나의 기준에 부합하는 아이는 착한 아이, 말잘듣는 아이가 되는 것이고, 그렇지 않은 아이는 말썽만부리는 골칫거리가 되는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한 줄로 담아본다고 이렇게 표현하는것이 옳을 것 같다. 분노란 상대방의 태도나 말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심리적인 문제에 기인한다.

 

아울러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들여다보고,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릴수 있는 것은 나의 성장을 의미한다. 내적인 성장이 이루어질 때 다른 이들의 감정도 헤아릴 수 있는 맘의 여유를 갖게 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