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냐, 나도 아프다
임재현 지음 / 문이당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내가 생각하는 의사는 그리 좋은 이미지 보다는 권위적인 모습을 앞세우는 의사일것이다. 이 책의 저자처럼 그리 환자 또는 병원을 내방하는 사람들에게 따스함을 인간미를 전할 수 있는 의사들이 과연 몇이나 될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더욱이 신경외과 의사는 조금더 따스함을 느끼기는 힘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아프냐  나도 아프다]

이 말이 담고 있는 함축적 의미에 맘이 따스해진다. 진정 병의 치료는 소통에서 시작되는 것 같다. 이 책의 저자는 진정 소통을 원하고 진정 아픈이의 마음을 공감해주고 아픔이의 고통을 내면의 고통을 온전히 들어줄 준비가 되어있는 의사이다. 


하지만 진료를 받으러 들어가면 환자의 말을 들어주는 의사는 그리 많지 않다.  미처 말을 다 하기도 전에 진단하고 약을 먹고 다시 오라는 말이 대부분일 것이다. 어찌보면 돈벌이에 급급해 하는 것은 아닌가 싶다. 나는 왜.. 환자를 병을 가진 이들을 마음으로 받아주고 그들의 아픔을 공감해주고 그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준다는 의사앞에 이런 푸념을 늘어 놓는 것일까?

그것은 아마도 당신같은 의사를 아직 만나보질 못했기에 당신을 믿지 못하겠노라하는 의구심을 필역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책이 맛있다는 느낌이다. 외과 의사가 쓴 글이기에 많은 의학 정보들을 기대했던 나의 마음은 그가 들려주는 진정성에 더 마음을 빼앗긴다. 책속 의 [영화속 의학 이야기]나 [외과의사의 세상 풍경]은 자칫 딱딱해질 수 있는 이야기들을 맛있는 요리를 하듯 나의 입맛을 자극한다. 중요한것은 놓치지 않고 강조해주는 그의 배려로 참으로 여러가지 맛이 나는 맛있는 책이 아니었나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거서 2016-07-23 08: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즘 드라마 뷰티풀 마인드를 보면서 비슷한 생각을 했어요. 돈벌이에 혈안이 되어있는 병원에서 과잉진료를 권하는 의사를 만난 경험이 있기에 더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의사의 돈벌이를 위해서 생명을 연장시키려 하지는 않는지 말이죠.

줄리엣지 2016-07-23 09:10   좋아요 1 | URL
갑자기 이채 시인의 `마음이 아름다우니 세상이 아름다워라`라는 시가 생각나요..
밉게 보면 잡초 아닌 풀이 없고, 곱게 보면 꽃 아닌 사람이 없으되
그대를 꽃으로 볼 일이로다.......
분명 좋은 의사분들도 많을 거예요.그리 믿고 살아야겠죠~~
오거서님~행복한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