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을 키워주는 즐깨감 수학일기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서지원 지음, 우지현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들이 초등학교 입학을 하고나서 처음 쓰는 일기에 무척이나 적응하기 힘들어 하던 때가 생각이 난다.   이제는 고학년이 되어가다 보니 날로 느는 잔머리와 사생활 보호나 인권침해등을 외치며 일기쓰는 것을 거부하고 때로는 감추려 한다  그래서인지 다양한 일기를 써보게 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던 것 같다. 동시로 쓰는 일기, 편지로 스는 일기, 또 그림일기 때로는 독서후 적는 일기, 다양한 일기를 적용해보려고 했던 나지만 수학일기에 대해서는 조금은 낯선느낌이다.
 
[사고력을 키워주는 즐깨감 수학일기] 는 수학적인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적는 일기라고 할 수 있다.  또, 수학일기는 수학 공부를 하면서 내가 어떤 생각을 했는지  생생하게 표현한 것이다.  즐깨깜 이란 즐거움, 깨달음, 감동의 줄임말이다. 수학일기를 통해 아이들이 보더 수학을 가깝게 하고 수학에서 즐거움과 개달음을 그로인해 감동을 얻기 바라는 의도에서 책이 만들어졌는지 모르겠다. 
 [사고력을 키워주는 즐깨감 수학일기]를 읽으면서 이렇게도 일기를 쓸수 있구나 하는 생각과 수학일기를 계속 접하다 보면 자연스레 사고력이 향샹될 것 같은 느낌이다. 아이들이 수학공부를 하다가 자신에게 조금은 어려웠던 문제라든가 아님 재미있는 문제들을 접했을대 때로는 풀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했을 때 의 느낌등을 시작으로 수학일기에 도전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조금은 낯선감이 있지만 아이들로 하여금 수학일기를 쓰게 한다는 것이 아이들을 위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과 수학이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만큼 그리 어렵지만은 아니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싶다.  특히 저울을 이영해 연산을 빨리하는 법, 색종이를 가위로 잘라 보면서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법, 친구들과 툭붐 놀이로 수의 규칙을 개닫는 법. 숫자카드로 복잡한 연산을 풀어내는 법등 기존에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우거나 엄마에게 배운 방법과는 조금은 다른 수학 공부법이 소개되어 있어 아이들은 물론 나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아직은 조금은 서툴러도 천천히 아이들과 함께 수학일기 쓰기에 도전해 보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