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되는 조선왕조실록 2 공부가 되는 시리즈
글공작소 지음, 김정미 감수 / 아름다운사람들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큰아이가 5학년이 되면서 떡하니 사회 교과서에 등장하는 우리의 역사. 선사시대부터 쭉 이어져 오는 역사를 아이는 제법 잘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조선시대에 와서는 조금은 어렵고 많이 막힌다고 한다. 그도 그럴것이 조선왕조 500년의 이야기는 우리의 역사에 중에서 가장 우리와 가까운 조상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공부가 되는 조선왕조 실록 2]은 조선왕조의 27대에 걸쳐 519년간 이어져 온 조선 임금들의 이야기중에서  제 15대 광해군의 이야기에서부터 27대 망국의 마지막 황제 순종실록 까지를  담고 있다.  조선 건국이나 조선 초기의 국방을 강화하고 왕권을 강화하던 시기와는 다르게 당파 싸움에 나라의 존망이 흔들리고 세도정치에 왕권이 흔들리는 시기를 맞게 되면 결국은 조선왕조의 막을 내리게 되는 비극적이 역사적 사건들이 펼쳐진다.  광해군을 시작으로 인조, 효종, 현종, 숙종, 경종, 영조, 정조, 순조, 현종, 철종, 고종, 마지막 황제 순종에 이르기까지의 15~27대 임금들의 파란만장한 역사자 고스란히 한권의 책에 담겨져 있는 것이다.  책을 읽다보면 그 시대에 걸맞게 여러가지 TIP들이 작은 네모상자안에 담겨져 눈길을 끄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책 중간중간에  임금들의 어진이나  그 시대의 중요한 인물들의 초상화난 중요 문화재등을  함께 실어 아이들에게 이해를 더한다. 아이들을 이런 실려있는 것들을 통해 그 시대의 생활상이나 문화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이 책의 장점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 객관적인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이다. 몰론 조선왕조실록이라는 것은 역사적 사실을 각 왕별로 연도에 다라 기록한 역사책이다. 그렇게 때문에 객관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하물며 이 책의 장점으로 뽑는 것은 역사를 기록하는 이의 관점에 다라 역사란 조금식 조금씩 다르게 해석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공부가 되는 조선왕조 실록 2]을 읽고 있노라면 역사의 한 중심을 걷는 듯 하다. 역사의 중심에서 난길을 다라 천천히 걷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는 듯 하다. 이 책과 더불어 우리 아이들에게 온전한 역사를 전해줄 수 있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