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보다 안목이다 - 대한민국 최고의 트렌드 분석가가 말하는 성과를 내는 사람들의 비밀
김용섭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생활에서 사물의 진위나 가치를 알아보거나 그 본질을 꿰뚫어 볼 때 탁월한 안목을 지녔다는 말을 자주 하곤 한다. 안목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을 보고 분별하는 견식 즉, 사물을 분별하는 힘을 말한다 .안목은 예술분야에서, 비즈니스의 분야에서, 때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들리고, 더 나아가 아는 만큼 질문할 수 있다는 맥락으로 통용될 수 있다.


[실력보다 안목이다] 이 책은 날카로운 상상력 연구소 소장인 김용섭 소장은 비즈니스 차원의 안목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탁월한 비즈니스 혁신가들이 그 자리에 오르기까지 그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에 대해 해석하고 분석함으로써 우리가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물론 일상생활에서의 접목시켜 좀 더 발전된 안목을 가지기를 바라는 것이다.


김용섭 소장이 강조하는 네 가지 안목은

날카롭고 예리하게 일상과 주변을 관찰하는 킨 사이트.

서로 다른 영역을 결합시켜 전혀 상상하지 못한 영역을 찾아내는 크로스 사이트.

먼 미래에서부터 가까운 미래까지 볼 수 있는 포 사이트.

숨겨진 의미와 비밀까지 파고들듯 깊숙이 들여다볼 수 있는 인 사이트이다.


이는 그냥 지나치기 쉬운 사소한 것 들조차도 예민하게 바라보는 시선이고, 모든 것들의 연결고리를 찾아낼 수 있는 교차되고 확장된 시선이고, 현재에 안주하기보다는 경우의 수를 따져볼 수 있는 미래의 시점을 볼 수 있는 시선이고, 마지막으로 드러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는 통찰력이 시선이다.


이러한 안목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한 사람이 살아온 세월동안 서서히 축척되어 바라보게 하는 시선과 같은 것이다. 그 시선의 깊이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지혜와 관습의 교집합인 것이다. 시선에 유연성을 가지고 확장성을 가지고 그 깊이를 가늠해볼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한것이다.

나는 몇점짜리의 안목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것일까..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오늘도 분주히 발걸음을 내딛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