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한달이 정신 없이 지나갔다. 처리해야하는 일들을 처리 했고, 포지션을 바꿔보려고 토익 시험을 준비했는데 시험은 망쳤고, 다행인지 불행인지 내가 지원했던 공석공고는 취소가 되었다.

 

공부하느라, 이것저것 하느라 마음이 분주해 책을 한자도 못읽고 3월 한달이 지나갔다. 쌓아둔 팩을 보면 가슴만 답답.....

벨 훅스의 책은 읽을때마다 맛없는 채소즙이라도 마시는 느낌이다. 쓰고 불편했다. 백인 엘리트 페미니스트들 처럼 어려운 이론을 말하는 것이 아닌데도 너무나 쉬운 언어로 나를 불편하게 만들었다. 그가 활동했을 당시 얼마나 많은 페미니스트 적들이 있었을지 상상이 간다. 지금의 나도 이렇게 내부비판(자기 자신에 대해 그리고 페미니즘 내부에 대해)에 혀끝이 쓴데 말이다.

 

 

1.기회주의적인 개혁적 페미니스트 배제

2.끊임없는 내부 비판과 그를 받아 들일수 있는 상상력

3.대중을 위한 쉬운 페미니즘 전파

4.모든 억압을 철폐하고 각자가 자신의 모습으로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이 페미니즘.

목표는 이 한가지 이지만, 거기에 이르는 길은 다양하다는것 인지

대략 이렇게 정리할수 있겠다.

 

내가 주변인들에게 자주 해왔던 말이, '그래서 이제 뭘 어떻게 해야하는건가?' 이다.

남성중심주의에 입각한 가부장제로 인한 억압에서 여남 모두를 해방시켜 자유로운 삶을 살수 있도록 하는 것이 페미니즘이라면 '그래서 나는 이제 무엇을 해야 하는걸까?' 책만 계속 읽어? 강의 찾아 다녀? 그래서? 그리고?

 

 

 

 

 

 

 

 

사람만이 아닐지도 모르겠다. 알변서도 계속 실수를 반복하는 것은 그 사람들이 모인 집단들도 마찬가지 일수도 있겠다.

페미니즘이 사람들을 살기 좋게 했는지 나는 아직 모르겠다. 여성혐오를 기반으로하는 여성폭력과 살인은 날이 갈수록 더욱더 폭력적이고 교묘해지고 있는데, 이런것을 가시화할수 있는 것 정도가 페미니즘이 해낸 일이라면.....

힘들게 쌓은 업적들은 쉽게 지워졌고, 과오는 과장되어 새겨진다.

뒤로 새로고침이 아니라, '갱신'이 필요하다.

 이 책의 모든 부분에 동의하지는 않지만, 권김현영의 해제는 복간된 이책의 가치를 높힌다.

 

 

외국의 사례들보다 지금 여기 내가 살고 있는 이세상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

오늘 퇴근하고 친구들과 함께 김현미 교수의 강연에 참석할 것이다.

내가 어떤 답을 어디서 어떻게 찾게 될지는 모르겠다.

우선은 범위는 넓고 깊이는 얕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