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토끼와 채송화꽃]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아기 토끼와 채송화 꽃 신나는 책읽기 34
권정생 지음, 정호선 그림 / 창비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정생선생님은 <강아지똥>이란 책으로 너무나 유명하신 분이다.

저서에는 <강아지똥> 외에 <사과나무 밭 달님>< 몽실언니><또야 너구리가 기운 바지를 입었어요> 등이 있다고 한다.1937~ 2007년까지 사셨다고 하며 동화처럼 사셨던 분이라고 한다.

사시는 동안 할아버지의 오두막에는 개구리와 닭이 들락날락했고 동네아이들도 오두막을 찾아가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네요. 그런 분이 어릴 적 제 주변에도 있었으면 조금 더 감수성이

풍부한 어른으로 성장했을까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에는 4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아기 토끼와 채송화꽃, 또야 너구리의 심부름, 까치골 다람쥐네,

그리고 밤 다석 개라는 제목이네요. 4가지 이야기 모두 따뜻하고 잔잔한 이야기들이었어요.

 

'아기 토끼와 채송화꽃'의 첫머리에 엄마가 가끔 토끼처럼 눈이 빨개진다고 돼있었는데

끝부분을 읽으며 왜 주인공 명수가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이해하게 되었답니다.

 

토끼를 친구 삼아 속내도 이야기하곤 하던 명수는 토끼가 자신이 학교에 간 사이 쓸쓸하고

외로울까봐 채송화꽃을 선물합니다. 어쩌면 명수 자신의 외롭고 쓸쓸함의 표현인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또 그동안 가슴 속에 품어왔던 아빠에 대한 마음이었는지도 모릅니다. 아빠가 없어서

엄마가 외롭고 쓸쓸할 거라 생각되었는지도 모르구요...

 

그럼에도 명수는 자신이 엄마가 있어 덜 외로운 존재라는 걸 어쩌면 알고 있나 봅니다.

깜깜한 밤 혼자 웅크리고 자고 있는 토끼를 바라보며 아기 토끼가 엄마 토끼와 만나는 상상을 해보기도 하니까요.

 

모두가 외롭지않을 수 있도록 하는 명수의 모습이 잔잔한 감동이었습니다.

 

모두 권정생선생님의 따뜻한 마음이 느껴지는 동화들이었어요.

아이들이 상처받을만한 상황에 대한 격려와 우리가 반성해야할 것에대한 우려하는 마음도 느껴졌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2-06-21 2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서평 잘 보고 갑니다.

일상여행 2012-06-23 09:33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에궁 늦어져서 죄송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