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트웨이 미술사 - 미술의 요소와 원리.매체.역사.주제 - 미술로 들어가는 4개의 문
데브라 J. 드위트 외 지음, 조주연 외 옮김 / 이봄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이란 무엇일까? 미술은 어떻게 정의되어야 하는가? 미술사는 문화 전반에 걸쳐서 은근하면서도 잔잔하게 영향받았는지, 안 받았는지 모르는 체 생활속에 스며들어 와 있다. 요즘 패션을 보면 눈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모르겠다. 몇년전부터 이런 패션의 패턴이 유행하고 있다. 한마디로 정신이 없다.

좀처럼 이런 옷을 입을까 싶어서 주위를 둘러보면 매우 사생활스러운 부분이므로 누구라도 고개를 돌리거나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라면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미술사를 공부하면 재미있어서 자꾸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보다는 외워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더 심했던 것 같다. 재미있는 놀이로 다가설 수 있었다면 참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크다. 틀에 박힌 그림에 대한 설명이 개인의 의견은 안중에도 없다는 듯이, 창의적인 미술사에 고리타분한 요소가 심각했다. 그런면들이 미술사를 좀먹는 역할을 하지 않았나 싶은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  

 

위대한 작품은 늘 새로운 면을 보게 만든다고 한다. 실제로 어떤 느낌일까? 하는 생각이 든다. 유명한 그림은 잠시 머물러서 보고 싶지만 스치듯이 보고 지나갈 수 밖에 없다고 한다. 이 책의 사용법을 읽으면서 이제는 타인에게 설명해주고 싶은 만큼은 알고 싶다. 우물쭈물하지 않고 멋지게 설명해주고 싶은 욕심도 있다. 공부를 한다는 것은 시험만한 것이 없음을 새삼 깨달았다.

 

2차원의 미술에서는 선, 형상, 대조에 대해서 3차원의 미술에서는 형태에 대해서 나오는데 쿠푸 왕의 대 피라미드가 등장한다. 쿠푸 왕의 피라미드는 대체적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거대하고 기하학적인 형태의 중요성이나 피라미드를 짓는데 사용한 수학과 공학 기술도 배울 수 있다. 수학이나 과학을 배울때 실제생활에 접목해서 알았더라면 미분,적분이 뭣에 쓰이는지 알았더라면 공부가 덜 지겹지 않았을까? 무조건적으로 외우고 풀어야하는 수학이 아니였더라면, 좋았을뻔 했다.

 

라파엘로, <아테네 학당>을 보고 있으니, 사람숫자 세는 게임을 했더라면 아주 유리했을 것으로 보인다. 크기는 세로 5.1미터, 가로 7.6미터라고 한다. 3차원의 깊이가 있는 환영이 어떻게 납작한 표면에 만들어졌는지 이해하고 이 커다란 벽화를 계획하고 구성하는 데 드로잉 방법을 공부한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공부하다보면 어떻게 그려졌는지, 얼마나 거대한지 알게 될 것이다. 실제로 본다면 한사람 한사람 뿐만 아니라 건축물의 어울러짐이 멋지겠다. 옷의 주름이 자연스럽게 흘러 내린다.

 

미술이 무엇인가에서 부터 차례를 보면 21세기 글로벌 미술의 시대까지 살펴볼 수 있겠다.

젠틸레스키의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를 보면 강렬함에 사로잡힌다. 카라바조는 그림의 대가였지만, 격동적인 삶을 살았는데 어쩌다가 살인해서 도망치다 39세의 나이로 객사를 했다고 한다. 이 기법은 그가 살아있을때도 후대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무대의 한장면처럼 느껴진다. 칼로 목을 끊어내는 느낌이 실제 그림을 보지 않아도 섬짓한 느낌을 준다. 

 

이 책은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미술사에 대해서 현대적인 시선이 담겨져 있다. 아마도 과거의 시선에서만 머물러 있었다면 책이 고리타분 했을 것이다.

 

 

<게이트웨이 미술사 샘플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