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난 주제의식 아노미 상태다.

어쩌면 요즘이 아니라 늘 그랬던 것같기도. 하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모르겠다.

모든 걸 좋게 보고 좋게만 생각하고 고맙게 여기고 살면 내 맘도 편하고 상대방도 편하고 뭐 좋은게 좋은거다 라는 식의 명상같은 수행적인 삶을 그동안 나는 추구해 왔다.

 

하지만 그렇게 사는 사람들 사이에서 웃음과 친절과 착한 인상 등등을 무기로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며 그것에 조금이라도 헤를 끼칠때는 무섭게 돌변하는 사람을 하나둘 보면서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나 하는 걱정과 고민이 찾아왔다.

 

김부선의 폭행사건 전말을 듣고 기가 찼었다.

그리고 김부선같은 원투가 내게 없음을 슬퍼했다.

그런데 오늘 방미의 글과 그에 댓글을 단 허지웅 이야기를 읽으며 화가 나고 떨리기까지 했다.

 

아빠가 다치셨고 현재 하반신에 마비가 와서 걷지도 못하고 팔까지 잘 못 쓰셔서 수저도 못 드신다. 언제 소변이 나오는지에 대한 감도 없어 소변줄을 달고 계시며 밥이 나오면 엄마가 숟가락을 반찬에 놓고 식판이 떨어지지 않게 붙들며 먹여 드린다.

난 마감에 시달린다는 핑계로 매일 가지도 못하지만 두분의 상황은 가 보면 기가 찰 노릇이어서 나도 화만 나는 상황이고 맘같지 않게 소리만 꽥꽥 지르며 답답하다 왜 그러느냐만 연신 외치다 온다.

 

그제 오전 아빠에게 갔는데 아빠가 일하시던 건물의 소장이 박카스 두상자를 사들고 왔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산재 신청을 다 했으니 걱정말라한다.

부모님은 정말이냐고 감사하다 했고

소장님은 산재에서 연락이 올거라 했다.

나 역시 감사합니다. 소장님 했다.

엄마는 엘리베이터까지 쫓아가서 타시는 뒷모습에까지 90도각도로 허리를 조아리며 감사하다고 인사하고 또 인사했다.

 

좋은게 좋은거고 고마운게 고마운거라 여기며 그냥 가만 있었으면

부모님은 이제 곧 산재에서 연락이 오겠지 했을 거다.그러면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마음 편히 있자고 서로를 위로하시며 있으셨겠지만

 

난 그러지 못했다.

병원 산재 담당자를 찾아가 산재 전화번호를 알려달라고 한 뒤 신청되었는지 확인하고 어떻게 신청되었는지를 물었다.

산재 담당자가 당일 오전 접수 되었으며 치과만 신청되었다 한다.

치과만?

이 세개 뽑힌 것만?

그럼 하반신 마비와 수만은 검사와 며칠 입원 안했는데도 현재 엄청나게 나와있는 병원비는?

뭔가 이상해서 병원 산재 담당자에게 묻고 추적한 결과 일이 잘못되었다는 걸 알았다.

 

소장은 다쳤다는 이야기를 들었을땐 걱정말라고 다 해주겠노라 했단다.

당시는 이세개가 뽑히고 타박상 정도려니 생각했던듯.

허나 아빠는 목디스크와 관련된 하반신 마비에 신경이 언제 돌아올지 알 수 없는 상황

소장은 평소 아빠가 목과 팔다리가 결리고 쑤시다 했다는 걸 이야기하며 원래 환자였으니 그건 이 사고와 아무 관련이 없고, 이만 해주겠노라. 했다는 것.

 

나는 하반신 마비와 관련된 산재를 신청하기 위해 병원 산재 담당자와 준비를 하는 도중 새로운 사실을 알았다.

산재 신청은 본인이 하는 거란다.

본인이 의사 소견서와 신청서에 사고 경위와 상황을 자세히 쓰고 본인 사인하고 회사 명판과 직인 받아  신청하는 거란다.

그런데 그 소장님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신청서를 보여주지도 않았고 아빠 도장을 맘대로 찍어 제출했고 사고 내용을 축소했다.

 

나는 새로 작성한 신청서( 한반신마비와 빠진 이등 다친 부위를 자세히 설명한)를 들고 엄마랑 소장님을 만나러 갔다.

 

결과는 소장은 회사 직인을 찍어주지 않았다.

이유는 회사는 돈이 없고, 아빠는 원래 아프고 목수술을 하려 했다는 사람이라는 것.

목때문에 병원 치료를 받은 적이 없는 아빠가 목 수술을?

원래 마비가 오던 사람이었으니 마비는 당신들 문제이고 자기네는 최소한 이라도 해주려 한걸 고마워 해야한다는 내용.

그래서 결국

회사는 산재 신청서에 명판과 직인을 찍어주지 않았다.

 

좋은게 좋은거라는 공식은 깨어졌다.

아빠가 일하시던 곳의 소장님이니 난 최소한 예의를 갖고 대해야 하는데 너무나 화가 났다.

그래서 막말 좀 했다.

 

소장님 사람일 어찌될지 모릅니다.

아버지도 다치시기 전에 하반신 마비가 올줄 아셨겠습니까? 당연히 꿈에도 모르셨습니다. 소장님도 당장 내일이 어찌될 지 모르는 겁니다.

 

그분은 이사람이 할소리가 있지 하며 화를 냈다.

 

 

지금 그 사람을 문서 위조로 고소한다고 내용증명이라도 보내면 직인을 찍어줄까

회사에서 안찍어주면 일처리가 아주 많이 늦어진다고 한다.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내 말투로 너무나 바보같은 부모님은 빨리 이를 치료하게 다시 일하게 하려고 이만 먼저 해주려했을 거다로 이야기하신다.

이러니 이러니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nine 2014-09-17 17: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늘바람님, 확인해보시기 잘했네요.
아버님 도장을 맘대로 찍어 제출한 것 만으로도 소장이라는 분, 분명히 잘못하셨어요.

하늘바람 2014-09-19 11:59   좋아요 0 | URL
아 나인님 감사합니다
그런데 전 그냥 답답할 따름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