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야 미안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고양이야, 미안해!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 68
원유순 지음, 노인경 그림 / 시공주니어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고양이야 미안해는 원유순 작가의 6편의 단편이 실린 단편 동화집이다. 요즘에는 단편 동화들을 엮어서 책을 내는데단편 동화들을 읽으면 그 작가의 삶을 바라보는 시선이 느껴지고 그 시선이 무엇보다 따뜻하고 인간적일때는 마치 잠시 휴식을 했다는 느낌마저 들게 된다.

고양이야 미안해가 그랬다.

도도야, 어디가니?

도도는 다친 동물을 모르게 돌보아 온 개 도도 이야기다. 도도는 풀어주면 어디론가 갔다가 돌아오는데 어딘가 하고 쫓아가보니 올무에 걸린 오소리를 돌봐주었던것. 어떨때 보면 개가 사람보다 훨씬 낫다는 생각이 드는데 바로 거기에 딱 예가 되는 이야기였다.

체육시간

자신을 괴롭혔던, 그래서 복수해주고픈 마음으로 가득찬 친구가 손을 내밀어주는 경험은 아주 섬세하면서도 꼭 하게 되는 경험이다. 나도 어릴 떄 몇번 해 보았고 내내 남아있다. 이 동화에는 체욱시간 몸이 안좋아 혼자 교실에 남게된 주인공은 싸움짱 지호의 옷이라도 어떻게 해 볼까 궁리하는데 자신을 부르러 천진난만한 얼굴로 와서 무색해졌다는 이야기다.

 

고양이야, 미안해

집에 가는 길에 만난 죽어가는 새끼 고양이. 가서 만지지도 동물병원에 데려가지도 못하지만 내내 마음이 쓰이게 된다. 여린 생명이 앓고 있고 괴로워 할때면 그 마음은 더 심란하다. 동물병원의 반응과 언니의 반응이  내내 신경이 쓰인 주인공은 언니와 함께 다시 고양이에게 가는데 고양이는 이미 그 자리에 없다. 주인공이 하는 말 고양이야 미안해. 잘 되었을거란 생각보다 불길한 마음이 앞서기 때문이다. 참으로 섬세한 감성을 다뤄준 이야기다. 

 

조나단 일기

미국에서 온 사촌 동생 조나단, 생활방식과 문화 차이가 달라서 빚어지는 소소한 이야기거리. 하지만 신경전 속에서도 살아있는 것은 서로를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는 마음이다. 형제고 친적이니까. 더 와닿는 이야기.

 

 

우아하고 고상한 우리 할머니

할머니는 꿈같은 것은 없는 분이라고 어릴적엔 나도 생각했을 것같다. 할머니의 꿈이라. 그런 걸 생각이나 했겠는가 그거도 그림을 그리는 할머니. 할머니는 자신의 일을 조금도 희생할 수 없다고 하는 것에 손녀도 딸도 모두 화가 나 있지만 할머니는 조금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꿈인 그림을 그린다. 고연령 시대에 우리는 모두의 꿈과 그 소망을 이해하고 받아주고 도와주어야 할 듯하다.

 

전화 한통만

다문화권 사람의 이야기로 이주노동자 핫산을 다룬다. 이주 노동자들의 이야기는 언제나 안타까움이 많아서 아쉽다. 하지만 이주 노동자와 다문화 외국인 이야기는 우리나라에 멋지게 적응한 사례를 보았으면 싶은 마음이 있다.

 

전체적으로 결말이 땅하고 뇌리를 치는 것은 없다. 그래서 아쉬운 느낌도 든다. 하지만  세상을 바라보는 작가의 시선이 따뜻해서 그 시선으로 함께 삶을 볼 수 있어서 좋았고 동화 속에서 내 어린 시절, 그리고 지금의 나까지 함께 만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디 2011-12-28 12: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원유순 작가도 꾸준하네요. 일기감추는 날 울 아가들이 참 많이 좋아했었는데^^
하물며 표지도 너덜거리는 책이랍니다.
제목과 참 잘 어울리는 작가죠?

하늘바람 2011-12-28 1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정말요?